고부갈등 어머니와 아내, 인재상전印財相戰의 문제,

2024. 8. 8. 06:09명리학과 사주팔자

728x90
반응형

고부갈등 어머니와 아내, 인재상전印財相戰의 문제,

 

***남석이 지은 책들 - 미래를 보는 창, 월지통변비법 1,2권, 초한시대인물평전 1,2, 3권, 골드게임 1, 골드워 2, 골드 체인3, 건곤문언전, 명리학 몸풀기 1권, 명리학 정리정돈 2권, 계사상전해석, 게사하전 해석, 나라를 망친 여인들, 명리학 몸 만들기 3권, 역사의 승자와 패자, 일본의 인물상,드 인 아이스1, 명리학에세이 모닝커피와 솜사탕, 책구입처 : https://www.bookk.co.kr/chun2040

사주팔자를 놓고 해석이나 통변通辯을 시작할 때 맨 먼저 월령月令을 살펴서 월지月支에 인성印星이나 비겁比劫이 자리하면 득령得令이라 해석한다. 득령得令을 한 경우 일간의 상태는 신강身强이나 신왕身旺으로 판단하게 되는데 이때에는 사주에서 재성財星과 관성官星과 식상食傷의 배치 상태를 먼저 살피게 된다. 반대로 월령月令이 재성財星이나 관성官星 또는 식상食傷인 경우가 되면 일간이 신약身弱한 상태로 판단하게 된다. 이런 경우 사주를 살필 때 먼저 인성印星이나 비겁比劫의 배치와 상태를 살피게 된다.

 

이렇게 일간이 신강身强한 경우 격국格局을 잡을 때 일간이 신강身强이면 당연히 인성印星이 왕성하게 되기 때문에 용신用神을 취할 때에는 사주의 재관식財官食 중에서 합당한 오행을 찾아야 한다. 예를 들어 사주의 재성財星이 다른 오행에 손상되지 않고 단단한 경우 재성財星으로 인성印星과 일간의 강한 기운을 덜어낼 필요를 고려하게 된다. 이때 재성財星은 인성의 기운을 덜어냄과 동시에 약한 관성에 힘을 보태는 역할을 해야 한다.

 

월령月令이 인성印星이면 격국은 인수격印綬格이 되는데 이 격은 정편관正偏官을 인성印星이 좋아하기 때문에 관인상생官印相生 또는 살인상생殺印相生格과 비슷한 경우가 생기지만 성격되는 경우는 드물다. 그렇기 때문에 재성財星을 용신으로 취해서 인성印星의 기운을 제어하는 용재손인用財損印의 가능성이 높아지게 된다. 그렇지 않으면 관성官星이 사주에 자리고 식상食傷이 겸하면 관식상전官食相戰을 취해서 일간의 기운을 설기泄氣하게 된다. 보통 인수격印綬格이 되는 경우 재성財星을 취해서 인성印星의 기운을 덜어내는 작용을 선택하는 경우 많다. 이 작용이 현실세상에서 어머니와 며느리 사이에 필연적인 갈등과 충돌현상으로 나타나게 된다.

 

무조건 일간인 자식을 상생하는 인성印星의 경우 자신과 일간의 기운을 빼앗은 재성財星의 등장은 아무리 생각해도 반가울 수 없는 일이다. 이유도 없고, 원인도 없는 어머니와 며느리와 사이에서 나타나는 육친으로 재성財星과 인성印星의 고부갈등은 필연적인 명리학 법칙으로 해석해야 원인이 분명하게 밝혀지게 된다. 명리학 법칙에서도 재성을 용신을 취할 경우 반드시 인성印星과 다툼이 배제되는 재인상쟁財印相爭이 없어야 성격으로 해석하고, 용신을 청淸으로 해석하게 된다. 만약 재인상쟁財印相爭이 발생되면 용신은 탁濁해지게 된다. 그러니 고부갈등은 한 집안을 힘들고 어렵게 만들고, 가족 모두를 힘들게 만들어 위기로 몰아가는 원인이 된다.

 

관식상전官食相戰은 관성官星과 식신食神이 서로 충돌하며 싸움판을 벌이는 상황이 되고, 재인상전財印相戰 재성財星과 인성印星이 한데 엉클어져서 싸움판이 벌어진 상태를 의미한다. 한 사람의 사주팔자에서 이런 상황이 벌어지게 되면 양측의 거친 싸움을 화해시키는 해구작용이 반드시 필요하다. 이 해구解救 작용의 여부에 따라 귀천의 운명과 사주가 결정되기 때문이다. 사주 오행이 서로 충돌하고, 뒤엉킨 상태를 벗어나게 할 방법은 상생의 작용이 가장 무난하다.

원두原頭의 작용이란 사주 오행기운의 흐름이 상생의 작용으로 순환하는 상태를 의미한다. 이 원두原頭의 상생작용이 상전의 전투를 그치게 만드는 작용이 된다. 싸움이나 다툼은 반드시 흉한 재앙과 직결되는 법이다. 모든 일에 해구解救하고, 화해和解와 조화를 이뤄야 하는 이유이다.

https://youtu.be/4b0KXK8pZRs?si=NQc84dyA_AR7rMUU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