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8. 12. 11:28ㆍ명리학과 사주팔자
간지干支불균형, 간지 오육상합五六相合과 상수학象數學,
***남석이 지은 책들 - 미래를 보는 창, 월지통변비법 1,2권, 초한시대인물평전 1,2, 3권, 골드게임 1, 골드워 2, 골드 체인3, 건곤문언전, 명리학 몸풀기 1권, 명리학 정리정돈 2권, 계사상전해석, 게사하전 해석, 나라를 망친 여인들, 명리학 몸 만들기 3권, 역사의 승자와 패자, 일본의 인물상, 골드 인 아이스1, 명리학에세이 모닝커피와 솜사탕, 책구입처 : https://www.bookk.co.kr/chun2040
처간天干과 지지地支는 오운五運과 육기六氣로 천지상합天地相合을 이루는 현상이고 우주적 작용이다. 활달하게 움직이는 천기天氣의 동의動意를 지기地氣가 순응順應해서 따르고, 멈추고 고요히 정지停止하는 지기地氣를 천기天氣가 교감交感해서 따르는 원리가 선후천先後天의 건곤감리乾坤坎離의 교류交流가 된다. 이 천지天地의 교류交流로 우주가 생성되었고, 지상에 만물이 가득 번창하게 된 것이다.
오행五行은 오운五運으로 주자朱子의 말과 같이 근본은 물질적 본성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지지地支에서 충실히 갖춘 다음 천간天干에서 작용하기 때문에 오행질구어지행어천五行質具於地行於天이라 한다. 육기六氣는 하늘의 기운인 오기五氣에 상화相火를 하나 추가한 다음 땅으로 내려와 땅에 가득 충만함으로 육기강어천충어지六氣降於天充於地라 한다. 하늘과 땅에서 천기天氣와 지기地氣는 물러나고 채우고 펼치는 작용을 일으키는 것을 귀신鬼神이라 부른다. 하늘에서 땅으로 이동하고 물러나는 작용을 귀鬼라 부르고, 충만하게 가득 펼치는 작용을 신神이라 부른다. 죽은 혼령魂靈을 귀신鬼神이라 부르는 의미와는 완전히 다르다.
오행五行은 하늘의 작용으로 천간天干을 이루고, 육기六氣는 땅의 작용으로 지지地支를 각각 이루게 된다. 오행五行의 작용은 하늘에서 바람風이 땅에서 목木으로 형상을 이루게 된다. 하늘에서 더운熱이 땅에서 화火로 형상을 이루게 된다. 하늘에서 축축함濕이 땅에서 토土를 이루고, 하늘에서 마르고 건조함燥이 땅에서 금金의 형상을 이루게 되고, 하늘에서 차가움寒이 땅에서 수水를 이루게 된다. 하늘에서 상화相火인 더운暑는 땅에서 화火를 이룸으로 육기六氣를 완성한다.
하늘의 기운은 오운五運으로 풍열한조습風熱寒燥濕의 다섯 기운을 목화수금토木火水金土의 형상으로 오행五行을 나타내고, 땅의 기운은 육기六氣로 풍열서한조습風熱暑寒燥濕의 여섯 기운으로 만물을 이루어 낸다. 오행五行은 천간의 음양陰陽으로 구분해서 10개 천간天干 기운으로 구분이 된다. 육기六氣는 지지로 동일하게 음양陰陽으로 구분해서 12개 지지地支로 구분을 이룬다. 간지干支가 서로 짝을 이루어 상하上下가 승강乘降작용을 통해서 교감交感을 지속할 수 있다. 이때 地支는 고정되어 움직이지 않기 때문에 60갑자의 순환속에서도 12지지는 고정된 상태로 본래 기운을 유지할 수 있음을 정이수위靜而守位라 한다.
반면 10천간은 항상 움직이는 본성을 가리켜 동이불식動而不息이라 하고, 순서를 바꾸며 고정된 12지지를 10개의 천간이 순환하며 변화를 이끌어가는 현상을 다섯 천간이 여섯 지지를 순환해서 합을 이룬다는 오륙상합五六相合이라 부른다. 오육상합五六相合은 오운육기五運六氣를 의미하고, 명리학의 근본인 천간지지天干地支를 구성하는 상수학象數學의 근본을 이룬다. 천간天干은 목화토금수木火土金水의 정오행正五行을 기준으로 작용하고, 지지地支는 상화相火의 작용이 추가되어 오행이 상호 결합함으로 새로운 생명을 구성하는 합화오행合化五行을 기준으로 작용하게 된다.
지지地支의 합화오행合化五行 작용은 무한정 자유롭지 못한 이유는 지지地支를 구성하는 육기六氣에는 천간天干의 정오행正五行이 암장暗藏되어 있기 때문에 암장暗藏된 정오행正五行의 한계와 범주 안에서 합화合化에 따른 생성生成작용이 나타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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