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운大運은 땅 세운世運은 하늘, 천극지天剋地 지극천地剋天의 차이,

2022. 6. 11. 10:45명리학과 사주팔자

728x90
반응형

대운大運은 땅 세운世運은 하늘, 천극지天剋地 지극천地剋天의 차이,

***남석이 지은 책들 - 미래를 보는 창, 월지통변비법 1,2권, 초한시대인물평전 1,2, 3권, 골드게임 1, 골드워 2, 골드 체인3, 건곤문언전, 명리학 몸풀기 1권, 명리학 정리정돈 2권, 계사상전해석, 게사하전 해석, 나라를 망친 여인들, 명리학 몸 만들기 3권, 역사의 승자와 패자, 일본의 인물상, 골드 인 아이스 1, amazon book - GOLD GAME 1-6, -. 책구입처 : https://www.bookk.co.kr/chun2040

 

명리학 초보라도 대운은 10년이고 세운은 1년이라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다. 명리학을 몰라도 이 운의 길이는 보편적인 상식이다. 정통 명리학에서는 사주의 용신用神과 격국格局의 판단과 선택을 가장 중요하고 기본적인 절대기준으로 본다. 격국이 결정되지 않으면 사주는 일정한 틀 속에 담기지 않아서 체계적이고 계통적인 해석과 이해가 불가능해 진다. 그래서 무엇보다 격국格局을 사주 월지月支에서 찾아서 선택함으로 사주 해석이 시작된다고 본다.

 

격국은 그렇게 잡고 나면 그 다음 순서로 용신用神을 찾아 잡아야 한다. 용신은 기초를 공부할 때에는 생각의 분산을 막기 위해서 사주에 하나를 기준으로 잡는 연습을 한다. 그러다가 어느정도 공부가 깊어지면 용신은 격국용신格局用神과 일간용신日干用神으로 구분이 되어 두 개를 잡아야 한다. 일간日干 용신을 명命의 용신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이렇게 잡아야 하는 용신이 사주원국에 없는 경우 운에서 용신을 빌려오게 되는데 이때 대운大運에서 용신을 빌려오게 된다. 세운의 경우 기간이 너무 짧아서 용신으로 선택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그만큼 대운의 작용이 사주팔자에 미치는 영향력이 상당히 넓고 큰 것임을 알 수 있다.

 

일간용신日干用神은 자신의 가정과 집안에서의 안락과 행복을 완성하는 조력자이고, 격국용신格局用神은 사회활동과 직장과 대인관계에서의 성공을 완성하는 조력자의 역할을 하게 된다. 두 용신이 모두 반듯하면 인생이 안팎으로 나무랄 데 없는 성공이라 해석할 수 있지만, 어느 한쪽이 부실하거나 용신이 없는 경우 가정이나 사회생활에서 지장을 초래하고 어려움을 겪게 되는 문제에 직면하게 된다.

 

운에서 대운의 작용은 10개의 지류를 가진 큰 강물의 흐름으로 해석하면 무리가 없다. 그래서 대운과 세운의 작용력을 비교하면 언제나 대운이 큰 몫을 차지하게 된다. 대운은 70%의 절대적 작용성을 지닌다고 보면 세운은 30%의 제한된 작용성을 지닌다고 해석한다. 그러나 세운이 10개라는 점을 고려하면 30%도 작은 작용성이라 보기 어렵다. 대운의 작용성이 운의 전체 작용성의 70%를 차지한다는 의미는 대단히 큰 뜻을 지닌다. 대운은 사주원국의 근본을 이루는 대들보와 기둥들이다. 세운은 대들보를 지원하는 서까래와 작은 기둥들이 된다.

 

대운은 운의 작용성 70%를 차지하기 때문에 실질적 작용성이 되는 지지에 중심을 두고 움직인다. 반면 세운은 대운의 의도와 목적에 작용을 맞춰야 하기 때문에 항상 천간의 작용에 중심을 두고 움직이게 된다. 대운은 시간성時間性의 의미를 지니고, 세운은 공간성空間性의 의미를 지니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작용에 있어서는 서로 반대의 기운을 향해서 작용의 기준을 두고 움직이게 된다는 점을 이해해야 한다. 시간은 공간을 향하고 공간은 시간을 향할 수 있어야 시공간의 결합이 완성되고 운의 작용성이 완성되기 때문이다.

운의 작용에서 천간이 지지를 극하는 천극지天剋地 작용의 경우 큰 어려움이나 난관없이 무난한 인생의 행로를 걷게 된다. 반대로 지지가 천간을 극하는 지극천地剋天의 작용은 하극상下剋上의 작용으로 해석하게 된다. 하극상의 지극천地剋天 작용은 모든 일이 중단되거나 단절되는 경우가 되어 난관과 사업상의 침체와 어려움이 가중된다고 해석한다. 절대 간단한 문제가 아니기 때문에 잘 살펴야 한다.

https://youtu.be/T0cJZhZ9T5Y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