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강極强 엉뚱한 처방, 오행五行 극왕쇠기세極旺衰氣勢2,

2024. 9. 2. 09:09명리학과 사주팔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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극강極强 엉뚱한 처방, 오행五行 극왕쇠기세極旺衰氣勢2,

 

***남석이 지은 책들 - 미래를 보는 창, 월지통변비법 1,2권, 초한시대인물평전 1,2, 3권, 골드게임 1, 골드워 2, 골드 체인3, 건곤문언전, 명리학 몸풀기 1권, 명리학 정리정돈 2권, 계사상전해석, 게사하전 해석, 나라를 망친 여인들, 명리학 몸 만들기 3권, 역사의 승자와 패자, 일본의 인물상,드 인 아이스1, 명리학에세이 모닝커피와 솜사탕, 책구입처 : https://www.bookk.co.kr/chun2040

극강極强 오행과 극약極弱 오행은 명리학의 대전제인 균형과 조화라는 근본에 어긋나는 형상이고 힘들고 어려운 상태와 조건을 의미한다. 오행의 기세가 왕성旺盛하면 당연히 억제抑制를 해야 하는데 너무 강强해서 억제가 불가능한 상태가 되면 생부生扶로 바꿔야 하고, 오행의 기세가 쇠약衰弱하면 당연히 생조生助를 해야 하는데 너무 약弱해서 생조가 불가능한 상태가 되면 반대로 억제抑制로 적용되는 법칙을 변경해야 옳다. 무조건 억부법抑扶法을 적용하게 되면 극강극약極强極弱 오행의 반발 때문에 길吉보다 흉凶이 더 많아지게 된다.

 

강약强弱의 수준을 구분하면, 태왕太旺과 극왕極旺의 구분에서 태왕太旺이란 오행의 세력과 기운이 매우 강성强盛하다는 의미이고, 극왕極旺이란 오행의 세력과 기운이 감당할 수 없는 극강極强의 수준이라는 의미가 되어 극왕極旺이 더 강성함을 의미한다. 태왕太旺은 기운을 빼내는 극설剋洩이 우선이고, 극왕極旺은 기운을 더 도와주는 생조生助가 우선이다.

 

목木의 기세가 태왕太旺한 본성은 금金과 같아서 화火로 금金을 제련하듯 기운을 설기泄氣함이 반갑다는 목태왕자사금木太旺者似金 희화련야喜火鍊也라 한다. 목의 기세가 극왕極旺하면 본성이 뜨거운 불과 같아서 차가운 물로 극제剋制함이 반갑다는 극목극왕자사화木極旺者似火 喜水之剋也가 되어 수水를 활용하면 목木은 생조生助를 받게 되는 원리가 적용된다. 목木이 적당히 강하면 화火로 설기泄氣함이 반갑고, 목木이 심하게 강하면 수水로 생조生助가 마땅하다는 법칙이다.

 

화火가 태왕太旺하면 본성은 수水와 같은 성격이 되니, 토土로 이를 제어함이 옳다는 화태왕자사수火太旺者似水 희토지지야喜土之止也의 설기泄氣를 필요한다. 화火가 극왕極旺하면 본성이 토土와 같아져서 목木이 상극相剋으로 필요하게 된다는 화극자사토火極者似土 희토지극야喜木之剋也가 적용되는데, 화火를 생生하는 목木으로 생조生助가 필요하다는 의미이다.

 

토土가 태왕太旺하면 본성은 목木과 같아져서 금金으로 설기泄氣함이 옳다는 토태왕자사목土太旺者似木 희금지극야喜金之剋也 설기泄氣 법칙이 필요하다. 토土가 극왕極旺하면 본성이 금金과 같아져서 화火로 제련함이 옳다는 토왕극자사금土旺極者似金 희화지련야喜火之鍊也 법칙이 필요하다. 이는 토土 본성이 목木으로 바뀜과 금金으로 바뀜에 따라 생조生助 법칙 적용이 달라진다.

 

금金은 태왕太旺하면 본성이 화火와 같아져 수水로 제극制剋함이 옳다는 금태왕자사화金太旺者似火 희수지제야喜水之制也의 설기泄氣 법칙이 필요하다. 금金이 극왕極旺하면 본성은 수水와 같아지기 때문에 토土로 제어制御함이 옳다는 금왕극자사수金旺極者似水 희토지지야喜土之止也의 생조生助 법칙이 필요하다.

 

수水는 태왕太旺하면 본성이 토土와 같아져서 목木으로 제극制剋함이 필요하다는 수태왕자사토水太旺者似土 희목지제야喜木之制也로 설기泄氣하는 법칙이 필요하다. 수水가 극왕極旺하면 본성이 목木과 같아지니 이때는 금金으로 제극制剋함이 옳다는 수왕극자사목水旺極者似木 희금지극야喜金之剋也 법칙으로 수水의 인성인 금金으로 생조生助하게 된다.

https://youtu.be/D3KpN6MROQ4?si=wpa2eJpInLckuKY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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