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지干支의 복습, 천간지지天干地支 이해,

2024. 7. 2. 07:40명리학과 사주팔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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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지干支의 복습, 천간지지天干地支 이해,

 

***남석이 지은 책들 - 미래를 보는 창, 월지통변비법 1,2권, 초한시대인물평전 1,2, 3권, 골드게임 1, 골드워 2, 골드 체인3, 건곤문언전, 명리학 몸풀기 1권, 명리학 정리정돈 2권, 계사상전해석, 게사하전 해석, 나라를 망친 여인들, 명리학 몸 만들기 3권, 역사의 승자와 패자, 일본의 인물상,드 인 아이스1, 명리학에세이 모닝커피와 솜사탕, 책구입처 : https://www.bookk.co.kr/chun2040

명리학은 처음 시작할 때 오행五行에서 출발해서 마지막 단계인 통변通辯의 맨 끝에서 다시 오행五行으로 돌아왔음을 알게 되는 학문이다. 오행五行에서 시작하고 오행五行에서 끝나는 학문이 명리학이다. 사주에서 오행五行은 10천간天干을 구성하고 12지지地支를 이룸으로 완성된다. 오행五行의 어머니는 음양陰陽이고, 사상四象의 어머니이기 하다. 음양陰陽은 낮과 밤이 가장 크고, 여름과 겨울이 그 뒤를 따르고, 미세한 음전하陰電荷와 양전하陽電荷로 마감한다. 음양陰陽은 소음少陰 노양老陽 소양少陽 노음老陰 사상이 되고, 화수목금토火水木金土 오행五行이 된다.

 

수水는 노음老陰이 되고, 화火는 노양老陽이 되고, 목木은 소양少陽이 되고, 금金은 소음少陰이 되어 사상四象과 오행五行은 일치가 된다. 오행五行은 우주를 구성한 근본 기氣와 질質을 의미한다. 질質은 가만히 정지停止해서 멈춘 음陰으로 형체形體를 지니게 되고, 기氣는 움직이고 유동流動하는 무형無形의 에너지이다. 모든 생명의 시작은 수水에서 줄발하고, 혈기를 소통시키는 목木에서 따뜻한 온기인 화火에서 성장하고, 단단한 형체를 갖추는 금金을 완성하고, 모든 순환을 이루는 바탕으로 토土가 자리하는 원리가 오행五行이다.

 

오행五行은 기氣의 무형으로 10천간天干 기운을 이루고, 질質을 가진 유형으로 12지지地支를 이룬다. 인간은 정신精神과 육체肉滯의 결합으로 완성되는데, 정신은 기氣에서 오는 것이고, 육체는 질質에서 오는 것으로 생명을 이루는 것이다. 천간天干 갑을甲乙은 기운으로 무형無形이고, 시작하고 출발하고, 상승하고, 번창하기 위한 작용이다. 갑을甲乙은 음양陰陽의 구분으로 갑甲은 양陽의 기운으로 더 직접적이고 강하고 분주하고, 을乙은 음陰으로 소극적이고 악착 같은 생명력을 나타낸다. 갑甲은 기운을 더 크고 강하게 분산分散하고 확산시키는 본성本性을 지니고, 을乙은 갑甲이 분산分散시킨 기운이 자리잡고 정착定着해서 안정安定될 수 있도록 집중시키는 작용을 하는 본성을 지닌다.

 

지지地支에서 천간天干 갑을甲乙과 동일한 기운을 지닌 인묘寅卯는 토土에 기반을 둔 갑을甲乙의 질質이 되어 번창하고 성장하는 본성을 지닌 유형의 사물인 목木으로 나타난다. 갑을甲乙은 하늘의 기운으로 계절을 관장하고, 겨울에서 봄을 이끌어 오는 작용으로 지지에서 인묘寅卯가 성장할 수 있도록 기운을 열어준다. 인묘寅卯는 지상에서 계절을 통해서 생명을 시작하고, 성장하고, 결실을 맺는 작용을 본성으로 완성하게 된다. 하늘의 갑을甲乙은 기상과 계절로 정신精神이 되고, 땅에서 초목草木은 육체가 되는 원리와 다르지 않다. 생명은 그렇게 성장하게 되는 것이 자연법칙이다.

 

오행五行에서 갑甲을 고목古木으로 생명을 다해서 베어질 나무로 해석하고, 을乙을 생목生木으로 성장해야 하는 나무로 해석하는 것은 오행의 기본적 이해를 위한 초보적인 설명에 지나지 않는다. 갑을甲乙과 인묘寅卯를 눈앞의 초목草木으로 계속 이해하는 것은 한 사람의 운명을 해석하고 통변할 때 엄청난 장애물로 작용해서 정상적인 운명의 작용을 이해하고, 해석을 불가능하게 만든다. 갑을甲乙만 그런 것이 아니고 다른 간지干支 모두 기氣와 질質의 개념으로 천간天干과 지지地支를 이해하고, 음양陰陽으로 구분할 수 있어야 오행五行의 실체實體를 정확히 공부한 것이다.

https://youtu.be/KfO3qzgWKs8?si=z6eVunBiAF7GPoB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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