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남과 이별, 육합六合과 육해六害 작용,

2024. 6. 21. 05:00명리학과 사주팔자

728x90
반응형

만남과 이별, 육합六合과 육해六害 작용,

 

***남석이 지은 책들 - 미래를 보는 창, 월지통변비법 1,2권, 초한시대인물평전 1,2, 3권, 골드게임 1, 골드워 2, 골드 체인3, 건곤문언전, 명리학 몸풀기 1권, 명리학 정리정돈 2권, 계사상전해석, 게사하전 해석, 나라를 망친 여인들, 명리학 몸 만들기 3권, 역사의 승자와 패자, 일본의 인물상,드 인 아이스1, 명리학에세이 모닝커피와 솜사탕, 책구입처 : https://www.bookk.co.kr/chun2040

자연세계에는 항상 시작과 끝이 존재하고, 시종始終으로 한 장면을 마감하게 된다. 자연의 순환循環을 분리해서 살피면 시종始終으로 해석되고, 연장해서 살피면 종시終始로 해석되는 원리가 된다. 인간 세상에서도 인연因緣은 만남과 헤어짐을 무수히 반복하며 각자의 삶을 이어간다. 만남과 이별이 없는 세상은 단 일초도 존재할 수 없다. 모든 존재는 서로 만나고 이별을 반복하며 생명을 연장하기 때문이다. 만남과 헤어지는 회리會離의 인연因緣에서 가장 크고 중요한 것은 음양陰陽의 만남으로 남녀의 만남이 된다.

 

명리학에서 음양陰陽이 만나는 법칙은 육합六合이 되고, 이별과 헤어짐의 법칙은 육해六害가 된다. 육해六害는 육합六合을 충沖하는 작용으로 기쁘고 반가운 가운데 숨겨진 해로움이 존재한다는 의미로 은중유해恩中有害의 작용을 하는 것으로 본다. 지지 오행 상호간에 합을 구성하는 육해六害는 남녀의 만남이나, 결혼 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해로운 여섯 종류의 작용으로 본다.

 

육해六害는 부모나 형제와 친족과 인연이 엷고, 처자와의 관계도 분리되기 쉽고, 마침내 고독해지기 쉬운 흉해凶害 작용이다. 사주에서 인신사해寅申巳亥가 육해六害가 되면 가정이나 가족과의 관계가 더 쉽게 분리 해체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그러나 육해六害의 기운이 강하면 일을 추진하고 밀어 붙이는 기운이 강하게 나타난다. 귀격貴格 사주에 육해六害가 자리하면 조용히 인내하고 기회를 끈질기게 기다릴 수 있는 믿음직한 심성을 지닌다. 파격破格에 육해六害가 자리하면 언행이 경박하고, 거짓말이 쉽고, 믿음성이 떨어지는 성향을 지닌다.

 

사주에 자미子未를 놓은 경우 자미상해子未相害가 되어 강한 토土 기운과 강한 수水 기운의 상극相剋작용이 된다. 가족이나 가정에서 일어나는 육해작용으로 가세육해家勢六害라 부르고, 가족과 인연이 엷어 쉽게 다툼과 분쟁이 생기기 쉽고, 이별과 분리가 나타나게 된다. 이때 사주가 귀격貴格이면 배우자와 이별의 문제가 생기기 쉽고, 파격破格인 경우 외롭고 고독한 명이 되기 쉽다.

 

인사상해寅巳相害는 두 오행 모두 기운이 강하기 때문에 거칠고 강한 충돌이 쉽게 발생하게 된다. 형충파刑沖波가 동시에 자리하면 격국이 낮아지고, 가족과 친족간 불화가 쉽게 일어나게 되고, 그런 원인으로 서로 외면하고 질시하는 상황으로 전개되기 쉬우니 주의가 필요하다.

축오상해丑午相害는 강한 오화午火가 축丑에 갇힌 금金을 가볍게 취급함으로 나타나는 상극相剋작용으로 관귀상해官鬼相害가 되어 골육분리가骨肉分離가 쉬워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묘진상해卯辰相害는 강한 묘목이 진토를 쉽게 극함으로 장유상해長幼相害라 부르고, 순탄한 상황에서 해로움이 싹트는 상황이다. 승리에 집착이 심하고, 성품이 강하고 엄격하다.

신해상해申亥相害는 서로 비슷한 재능을 겨루기 때문에 쟁투상해爭鬪相害라부르고, 쉽게 다투고 가족간 다툼이나 분쟁의 위험이 따르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유술상해酉戌相害는 강한 유금酉金이 쇠약한 술토戌土 쇠화衰火를 충극해서 질투상해嫉妬相害가 되어 가정불화를 주의해야 하고, 성격이 강폭하기 쉽고, 모질고 혹독한 성향을 나타내기 쉬우니 스스로 자제력이 매우 필요한 상해相害작용이다.

https://youtu.be/XkT6Y4Nm5Rw?si=MDKHMRu_udKW2cEX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