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주 용신간법用神看法 2, 용신用神 찾는 법과 종류,

2024. 3. 22. 07:38명리학과 사주팔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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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주 용신간법用神看法 2, 용신用神 찾는 법과 종류,

 

***남석이 지은 책들 - 미래를 보는 창, 월지통변비법 1,2권, 초한시대인물평전 1,2, 3권, 골드게임 1, 골드워 2, 골드 체인3, 건곤문언전, 명리학 몸풀기 1권, 명리학 정리정돈 2권, 계사상전해석, 게사하전 해석, 나라를 망친 여인들, 명리학 몸 만들기 3권, 역사의 승자와 패자, 일본의 인물상,드 인 아이스1, 명리학에세이 모닝커피와 솜사탕, 책구입처 : https://www.bookk.co.kr/chun2040

사주팔자에서 용신用神을 정확하게 판별하고 찾을 수 있으면 명리학 공부는 가장 성숙한 단계에 진입한 것으로 본다. 용신用神을 정확하게 찾을 수 있으면 사주해석이 틀리지 않고, 부정확 할 수 없지만 용신用神을 제대로 찾지 못하거나 틀리는 경우라면 사주해석은 완전히 엉뚱하게 된다. 용신用神이 틀어지면 사주원국과 운의 측정이 제대로 해석될 수 없기 때문이다. 사주팔자의 정형적 규칙을 정하는 격국格局 역시 용신을 찾기 위한 방법의 하나로 해석된다.

 

억부일주육신자용야抑扶日柱六神子用也라는 구절은 용신用神을 정확하게 정의 내리고 있다. 용신用神이란 육신六神과 일주를 제어하고 돕는 억부抑扶 오행을 말한다. 육신六神이란 일간을 기준으로 아생자我生子, 아극자我剋子, 생아자生我者, 극아자剋我子, 비아자非我子를 말한다. 아생자我生子는 인성과 편인으로 책과 학습, 서류와 서명과 도장을 찍는 행위로 어머니와 부모의 존재가 되고, 아극자我剋子는 정재와 편재로 아내와 재물이 되어 처재妻財가 된다.

 

생아자生我者는 식신과 상관으로 자손과 식복이 되며, 성실과 노력이고, 자신을 억압하는 관官을 상傷할 수 있게 된다. 극아자剋我子는 정관과 편관으로 관공서의 공권력이고, 자신을 압제함으로 관귀官鬼가 된다. 비아자非我子는 비견과 겁재로 서로 어깨를 가지런히 하는 경쟁상대로, 이권을 다투고 빼앗기는 존재를 의미하는 육친六親이다. 용신用神의 선택은 오행 그대로 해석해도 좋고, 육친으로 치환해서 해석해도 무방하니 쉬운 쪽으로 해석하면 된다.

 

용신用神의 기본 조건으로, 사주에서 용신用神은 천간에 있는 오행을 우선 선택한다. 지지 오행은 작용성이 천간에 인출된 오행보다 약하기 때문에 천간 오행을 우선한다. 용신用神의 위치는 년월주 보다 일간의 영향력이 미치는 일시주에 위치하는 것이 더 유리하다 해석한다. 년월주는 일간의 영향력 보다 부모의 영향력이 강한 위치라는 점이 용신用神의 활용면에서 일시주가 상대적으로 좋다고 판단한다.

용신用神은 합형충合刑沖의 작용에서 자유로워야 순조로운 작용을 지속할 수 있다. 합형충合刑沖에 묶이면 용신의 작용성은 현저히 감소하게 된다. 용신用神은 자신의 세력과 조력을 받을 수 있는 안정된 힘을 가져 신강해야 한다. 용신用神의 기운이 약하면 일간을 비롯해서 사주 전체가 용신用神의 조력에 집중해야 하기 때문이다.

 

용신用神 선택의 일간의 기본 조건은 신강신약身强身弱의 판단이다. 신강신약身强身弱의 판단은 일간의 기운과 강약의 판단을 의미한다. 먼저 12운성運星으로 일간의 강약强弱을 살피면 양생욕대관왕養生浴帶冠旺 6운성이 강强을 의미해서 기운이 앞으로 나아가는 진기振氣가 되어 신강하고, 쇠병사묘절태衰病死墓節胎 6운성은 약弱으로 기운이 물러나는 퇴기退氣로 신약으로 해석 된다.

육신六神으로 일간의 신강身强은 인성과 비겁으로 판단하고, 신약身弱은 관성과 재성과 식상으로 판단하게 된다. 일간의 상태를 신강신약身强身弱으로 구분하게 되면, 기본적인 억부용신抑扶用神을 일간의 신강신약 상태에 맞춰 적용시킬 수 있게 된다.

 

용신用神의 종류는 억부용신抑扶用神과 조후용신調喉用神과 병약용신病藥用神과 통관용신通關用神과 원류용신原流用神과 행운용신行運用神으로 구분한다. 사주의 구성과 오행의 조합 상태에 맞춰 가장 적합한 용신用神을 선택하게 된다.

https://youtu.be/Vdv3s--8E0U?si=V3uWxyRJIg2zQsh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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