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2월 26일부터 3월 2일까지 주역괘 해석

2024. 2. 25. 13:55주역과 인문 동양학

728x90
반응형

2024년 2월 26일부터 3월 2일까지 주역괘 해석

2024년 2월 26일부터 3월 2일까지 주역 본괘 51진위뢰震爲雷를 얻고, 2효가 변한 변괘 54 뇌택귀매雷澤歸妹를 취하고, 일의 진행을 살피는 호괘 39수산건水山蹇을 얻습니다.

 

묘월卯月 경칩驚蟄을 앞두고 천지를 뒤흔드는 천둥과 벼락과 뇌성이 하늘 가득한 진괘震卦를 얻었습니다. 상하괘上下卦 모두 진으로 겨울잠에 빠진 천지를 흔들어 깨우는 괘卦의 형상입니다. 진震은 천둥, 우레, 봄이고, 떨쳐 일어나는 분동奮動, 당당한 위세威勢, 벼락소리인 대성大聲과 결단決斷을 의미합니다. 오행 간지干支로 갑인甲寅이 되고, 땅속의 새싹이 밖으로 움터 나오는 시기가 되어, 방위로는 정동正東 묘방卯方이 되어 문밖으로 나아가는 출문지상出文之象이고, 경칩驚蟄과 춘분春分을 향해 나아가는 절기이고, 만물출호진萬物出乎辰의 만물이 모두 움직이는 분주한 시기입니다.

천둥소리가 백리를 울려 놀라게 함은 봄철 바쁜 활동에 앞서 정신을 차리도록 경고하는 진래혁혁進來虩虩 이 됩니다. 이것은 두려움을 미쳐 복福을 불러 오기 위함이 목적으로 공치복야恐致福也의 의도를 지녔습니다. 진震은 떨쳐 일어나는 분동奮動이고, 힘을 모아 큰 일을 성사시킨다는 길운吉運이고, 다투거나 망동妄動하면 소리만 시끄러운 흉운凶運이 될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크게 놀랄 일이 있은 다음 다시 놀랄 일이 생기게 되는 것은 같은 기운이 위아래 겹쳐 있기 때문입니다.

 

귀매歸妹는 한 밤중으로 태양이 서쪽에서 일몰하고 다시 동쪽으로 진행하는 밤의 과정으로 빛이 없는 힘들고 어려운 시기로 봅니다. 그러나 새벽을 기다리는 믿음信이 있으면 반드시 오래 지킬 수 있는 영종永終 할 수 있습니다. 건蹇은 멈추고 정지된 상태이니 앞으로 나아가는 일에 어려움이 있다는 의미가 됩니다. 봄철에 분주히 움직이는 분동奮動이 그리 쉽지만은 않다는 뜻입니다.

 

본괘 51진위뢰震爲雷는 외괘 진뢰震雷에 내괘 역시 진뢰震雷, 자식에서 장남을 의미합니다. 집안의 일을 이어받는 이는 장남이 우선이다는 주기자主器者 막여장자莫若長子 구절로, 진雷이 대代를 잇는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괘의 형상이 외괘가 내괘에 호응하지 않는 모습이 되어 협상이나 거래가 중도에 그치게 있음을 주의해야 합니다. 주변에 변동이 많은 시기가 있어, 이사나 이전과 같은 일이겠고, 손익을 따지면 화가 나는 일이 생길 있는 시기가 있습니다. 시기는 현실적인 보다는 정신적인 일이 유리한 시기가 됩니다. 생각이나 계획대로 일의 진행이 여의치 않아서 답답하고 화나는 일이 생길 있습니다.

진震은 지진의 의미도 있고, 쓰나미의 의미도 있어 위험한 일이 생기면 재물에 신경 쓰지 말고, 먼저 언덕으로 몸을 피하라는 주문이 있습니다. 그렇게 재물을 잃어 버린 같아도 아깝게 생각하지 않으면 7일에 다시 얻게 된다는 구절이, 억상패億喪貝 제우구릉蹄于九陵 물축칠일득勿逐七日得이 됩니다.

 

변괘 54 뇌택귀매雷澤歸妹는 내괘 태택兌澤에 외괘 진뢰震雷으로, 서쪽에서 일몰한 태양이 동쪽 묘괘卯卦에서 새벽을 만나는 동북상봉東北相逢의 이치가 담겼습니다. 귀매歸妹는 무절제해서 스스로 자제하고 제어하는 뜻이 없어서 흉凶이라는 표현이 주역에 유일하게 등장하는 괘입니다. 분동을 자제해야 한다는 의미가 되니 신중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호괘 39수산건水山蹇은 외괘가 감수(坎水), 내괘가 간산(艮山)으로 산을 넘고 물을 건너는 어려움이 있으니, 시기에는 몸을 돌이켜보고 덕을 닦는다는 반신수덕反身脩德이 필요한 시기가 됩니다. 정월 대보름 밝은 함께 하셔서 눈밝고, 맑은 한해 시길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