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2월 12일부터 17일까지 주역괘 해석,

2024. 2. 10. 11:27주역과 인문 동양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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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2월 12일부터 17일까지 주역괘 해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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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2월 12일부터 17일까지 주역괘를 잡아 본괘 40뇌수해雷水解를 얻고, 2효가 움직인 변괘 16 뇌지예雷地豫를 잡고, 일이 진행되는 과정을 살피는 호괘 63수화기제水火旣濟를 얻습니다.

 

공자 계사상전 10장에는 역易에는 성인의 4가지 도道가 있으니, 주역에서 글과 말이 필요한 사람은 상사와 효사가 필요하고, 이동하거나 일을 추진하는 사람은 괘와 효의 변화가 필요하고, 계획을 꾸미거나 일을 준비하는 사람은 괘의 형상이 필요하고, 장래의 길흉을 살피는 사람은 점을 필요로 한다는, 자왈子曰 역유성인지도易有聖人之道 사언자四焉者, 이언자以言者 상기사尙其辭, 이동자以動者 상기변尙其變, 이제기자以制器者 상기상尙其象, 이복서자以卜筮者 상기점尙其占 구절이 있습니다. 공자께서는 모든 사람들이 각자 원하는 바를 괘에서 얻는다는 말을 한 것입니다.

주역해석에서 본괘와 변괘는 7:3의 비중으로 본괘의 뜻과 의미가 중요하고, 변괘는 3할의 의미로 해석됩니다. 호괘는 일의 진행과 결과를 참고할 내용으로 판단하는 것이 옳습니다.

 

해解는 계절로 경칩이고, 봄이 완연해서 만물이 지상으로 움터 올라와서 대지를 점차 채워가는 시기가 됩니다. 어려움과 힘든 상황에 갇혀 있던 상황에서 벗어나는 시기가 됩니다. 현재 상황에 따라 해는 풀어지는 시기와, 어려움으로 추락하는 시기로 나눠집니다. 지금까지 어려운 상황이면 곤란하고 위기의 상황에서 벗어나게 되지만, 지금까지 여유롭고 평탄했다면 운기가 하향으로 꺾이는 시기입니다. 해解는 해체한다는 의미가 되어, 어려움도 해체해서 쉽게 만들고, 성사 직전의 유리한 계약이나 혼담도 해체해서 무위로 만드는 이중적 작용을 하게 되는 점에 주의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무엇이든 풀어버리고, 해체하는 작용이 되는 점에서 길흉을 잘 구분해야 합니다. 그러나 해解는 어떤 일이나 상황이 끝까지 어렵고 곤란할 수만 없어 해解로 이어진다는, 물불가이종난수지해物不可以終難受之解 구절로 힘든 상황을 벗어나는 의미로 주로 해석합니다.

예豫는 겨울 동안 땅속에 숨어있던 천둥과 벽력들이 땅 위로 올라오는 의미입니다. 천둥과 벽력은 생명이 움트는 새싹과 새순들이 발아하는 모습입니다. 땅 위에 도달한 어린 생명들은 성장하기 위해 미리 준비된 계획대로 성장의 단계로 돌입해야 하는데, 이렇게 미리 다가 올 일을 준비하는 것이 예豫가 됩니다. 큰 일을 앞두고 겸손함으로 목표하는 일을 이룰 수 있고, 미리 준비함으로 단단히 성사시킬 수 있다는 의미가 유대능겸有大而能謙 필예必豫 구절입니다. 제후를 미리 선출하고 군대의 지휘관을 미리 세우고 군대를 움직이는 것이 유리하다는 의미로 이건후행사利建侯行師 입니다.

호괘인 기제旣濟 역시 미리 앞서 다가 올 어려움에 대비해서 준비를 갖춘다는 의미가 사환이예방지思患而豫防之 구절입니다. 이렇게 되어 목표를 완성하게 된다는 의미입니다.

 

본괘 40뇌수해雷水解는 외괘 진뢰震雷에 내괘 감수坎水, 한겨울 얼음이 해동되고 풀어지는 남쪽이 유리하다는 해이서남解利西南 구절이 괘사卦辭에 나옵니다. 진행하는 일이 있으면 서두르는 것이 유리하다는 유유왕숙길有攸往夙吉의 구절도 뒤를 따릅니다. 가능한 빨리 일에 집중하고 서둘러 처리하는 편이 길하다는 공자의 조언입니다. 해동解冬되고 풀어지는 좋은 시기를 잘 활용해서 어려움에서 빨리 벗어나라는 주문입니다.

두번째 효사에 사냥을 나가서 여우 세 마리를 잡고 금화살을 얻었으니 바르면 유리하다는, 전획삼호田獲三狐 득황시정길得黃矢貞吉이 나옵니다. 어려웠던 만큼 좋은 일을 이룰 수 있으니 적극적으로 일을 추진하면 반드시 목적을 이루게 됩니다. 기다리지 말고 먼저 움직이는 편이 이 시기에 적당합니다.

변괘 16 뇌지예雷地豫는 외괘 진뢰震雷에 내괘 곤지坤地, 예는 미리 준비하는 일에서 진행의 순서와 때時에 합당한 절차를 따른다는 의미가 중요합니다. 봄에는 여름을 미리 준비하고, 여름은 가을을 미리 대비해야 계절의 흐름에 쉽게 편승하고 목표를 달성할 있습니다. 미리 준비하지 않으면 일은 이루지 못하는 법입니다.

돌같이 자신을 지키며 오늘도 내일도 변하지 않음은 곧고 바름으로 길하다는, 개우석介于石 부종일不終日 정길貞吉, 효사爻辭 입니다. 흔들림 없이 자신의 책임과 역할을 다하는 군자의 자세를 의미합니다.

 

호괘 63수화기제水火旣濟는 외괘 감수坎水 내괘 이화離火, 목표가 일정 수준과 단계로 달성된 상황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일의 시작은 지금부터 여러 상황과 문제에 직면하게 됩니다. 일이란 목적과 목표를 달성하고 그치게 되면 반드시 어지럽게 된다는 종지즉난終止則亂의 상황으로 진행되는 것이 필연이기 때문입니다. 노자는 일의 실패는 성공 직전에 일어나기 때문에 일이 끝날 까지 처음의 마음을 지속하면 실패하는 일이 없다는, 상어기성이패지常於幾成而敗之 신종여시愼終如始 무패사無敗事 구절과 일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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