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2월 9일부터 16일까지 주역괘 해석,

2023. 12. 10. 09:23주역과 인문 동양학

728x90
반응형

2023년 12월 9일부터 16일까지 주역괘 해석,

2023년 12월 9일부터 16일까지 주역괘를 본괘 17 택뢰수澤雷隨를 얻고, 맨 위 상육효가 동動한 변괘 25 천뢰무망天雷无妄을 취하고, 일의 진행 상황을 살피는 호괘로 53 풍산점風山漸을 잡습니다.

 

대자연의 섭리는 법칙이고 원리입니다. 태양은 어느 누구를 위하지도 않고, 어느 누구도 배제하지 않고 정해진 법칙으로 동東에서 뜨고 서西로 지는 것입니다. 수隨는 강强한 사람이 약弱한 사람을 따라가는 의미인데, 이것은 수시수행隨時隨行으로 합당한 시절과 적당한 때에 맞춰서 그 상황에 적당하게 수동적으로 따라 움직인다는 의미입니다. 안에서 움직이고, 밖에서 기뻐하는 형상으로 안과 밖이 서로 기뻐하며 강强이 약弱을 따르게 됩니다. 눈 앞의 어렵고 힘든 시기나, 변화가 심한 시기에는 상식적과 원칙만으로 상황에 적절히 대응할 수 없습니다. 때문에 상황의 변동에 따라 빠르게 임기응변으로 대처하고 수시로 변통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이렇게 때와 변화하는 상황에 적합하게 변통하고 따라야 한다는 의미가 수隨가 됩니다.

치매癡가 망령妄靈이고 무망无妄의 망妄이 됩니다. 무망无妄은 어리석지 않다는 의미입니다. 때문에 곧고, 바르지 않으면 큰 재앙에 직면한다는 경고입니다. 욕심과 욕망을 따르면 뜻밖의 큰 재앙을 만나기 쉽습니다. 반대로 스스로 곧고 바르면 이루려는 욕망이 없어도 행하는 일마다 자연스럽게 이루어지게 된다는 의미가 됩니다. 대자연의 섭리는 정해진 순서를 따라야 목적에 도달할 수 있음을 말합니다. 점漸은 혼례의 6단계 육례六禮 절차와 기러기 새끼가 하늘을 날아 오르기 위해 거쳐야 되는 6단계의 코스를 설명하며 모든 일의 과정과 순서와 절차를 의미하고 있습니다.

 

본괘 17 택뢰수澤雷隨는 외괘 태택兌澤 내괘 진뢰震雷 봄철에 발아한 사과가 가을철에 탐스럽게 익은 형상을 의미합니다. 태兌괘 소녀를 진震괘 장남이 기뻐하며 서로를 따르는 모습이기도 합니다. 따름이란 과거의 낡은 규칙에 얽매이지 않고, 그때 그때 상황에 맞춰 변통變通하고 변화變化를 이루어 나아가지만 올바름을 벗어나지 않고 대도大道를 지켜 나아가는 것입니다. 괘卦의 구성으로 보면 태양이 동쪽에서 일출日出해서 서쪽에서 일몰日沒하는 형상이고, 동쪽에서 시작된 일이 서쪽에서 마감을 한다는 의미를 지니게 됩니다.

강强이 약弱을 따른다는 의미는 크고 강强한 쪽이 약弱한 쪽을 따라 일을 진행하게 된다는 의미를 가집니다. 더불어 상육효의 효사는 모든 일의 성사가 늦춰 졌음을 의미하는 , 일이 지연되는 탓으로 위의 뜻이 어렵다는 상궁야上窮也는 구절이 나옵니다. 현재 시점이 가장 빠른 시기가 됩니다.

 

변괘 25 천뢰무망天雷无妄은 외괘 건천乾天내괘 진뢰震雷 망妄은 함부로 한다는 뜻으로, 실제내용은 알맹이 없이 공허하고 더해서 순수하지도 않은 여러 가지 욕망으로 대사大事를 망치는 위험을 경고합니다. 무망无妄은 자연의 섭리를 따르고 천도天道를 지킴으로 특정한 사람이나 집단을 위함이 아니고 대자연의 법칙을 따른다는 의미가 됩니다. 하늘이 내려 자기 운명을 따르는 것이 무망에서 손실을 보지 않는 방법입니다. 잘못된 결정의 위험을 경고합니다.

 

호괘로 53 풍산점風山漸은 어렵게 힘든 6단계를 거친 기러기가 마침내 하늘을 날아 오른 상태입니다. 이제 아무도 앞을 막지 못하고, 어지럽히지 못하는 높은 하늘로 비상인 홍점우규鴻漸于逵를 의미합니다. 마침내 어려움 속에서 승리하고 원하는 것을 얻으니 길하다는 종막승지길終莫之勝吉이 나옵니다.

-. 육임六壬: 금전문제는 12일, 15일, 계약이나 서류의 소식은 12일, 14, 15일이 유리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