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병과 정기신精氣神, 양신기陽神氣 음정기陰精氣 육체 건강,

2024. 12. 16. 08:48명리학과 사주팔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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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장병과 정기신精氣神, 양신기陽神氣 음정기陰精氣 육체 건강,

 

***남석이 지은 책들 - 미래를 보는 창, 월지통변비법 1,2권, 초한시대인물평전 1,2, 3권, 골드게임 1, 골드워 2, 골드 체인3, 건곤문언전, 명리학 몸풀기 1권, 명리학 정리정돈 2권, 계사상전해석, 게사하전 해석, 나라를 망친 여인들, 명리학 몸 만들기 3권, 역사의 승자와 패자, 일본의 인물상,드 인 아이스1, 명리학에세이 모닝커피와 솜사탕, 책구입처 : https://www.bookk.co.kr/chun2040

현대인에서 사망의 위험이 가장 높은 질병으로 심장병이 세계 최고이다. 현대인들의 심장병에 의한 돌연사의 위험은 시간이 갈수록 최고의 자리를 내놓을 줄 모르고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다. 명리학에서 심장병에 대한 법칙과 해석을 살펴보면, 심장心腸은 신성神聖의 장기인데 현대인에서는 그만큼 정신적인 영역에서 불균형不均衡과 편고偏枯현상이 심하고 비정상적이라는 의미가 되어 이번 시간에 소개를 하게 되었다.

부자와 가난한 사람을 구분하는 간빈부법看貧富法에 의하면 인간의 육체肉體는 기氣가 되고, 정신精神은 음양陰陽으로 구별된다. 정신과 육체를 아울러 정기신精氣神이 인간이 되는 원리이다. 생명을 이루는 정기신精氣神에서 기氣는 유형有形의 실체實體를 이루는 본성이기 때문에 육체肉體로 해석하고, 육체肉體에 의해 정밀하게 응축凝縮되는 혼백魂魄을 정기精氣라 부르고, 영생永生의 기운으로 불사不死의 순환체인 영靈을 신神이라 부른다.

 

우주는 오행五行의 기氣로 시작되어 실체實體를 이룸에는 수화水火의 감리坎離작용에서 비롯된 육기六氣의 풍화습열조한風火濕熱藻翰의 작용으로 전체 유형有形의 존재가 구성된다. 유형有形의 존재란 우주의 모든 행성과 태양과 지구와 삼라만상森羅萬象과 인간 존재를 포함하는 의미이다. 오행五行의 관점에서 정기신精氣神은 각각 수水에 의한 정精과, 화火에 의한 신神과, 토土에 의한 기氣로 구성됨을 알 수 있다.

 

인간을 구성하는 원기元氣로 오행五行을 오장五臟으로 구분하면, 외부의 기운으로 화火의 기운을 냉각시키는 금金은 허파 폐肺를 이루고, 금金에서 생生을 받은 수水는 원기를 응축凝縮하는 신장腎腸을 형성하고, 생명의 근원인 화火는 기운을 생성하는 심장心腸을 구성하고, 원기를 받아 성장해서 육체와 함께 생명을 키우는 혼백魂魄으로 목木은 간장肝臟을 만들고, 실체로 육체肉體를 완성하는 토土는 위장胃臟과 비장脾臟이 된다.

 

오행의 본성으로 금수金水는 한곳에 집중시키는 응축凝縮으로 기운을 모아서 생명을 완성하는 작용이 되고, 화火는 목木의 기운을 태워 소진燒盡 시킴으로 육체를 온전하게 이루는 작용을 하게 된다. 육친의 작용으로 볼 때, 금수金水는 기운을 더하는 익益이 되어 인성印星이 되고, 화火는 덜어내는 손損이 되어 식상食傷이 된다. 오장五臟의 상호작용으로 볼 때 신성神星이 강한 사람은 예민한 정신 작용의 결과로 자연히 심장心腸의 기능과 작용이 비정상적인 경우가 많다. 심장心腸 기능의 문제는 필히 금수金水의 부작용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심장병心臟病 환자는 페肺와 신장腎腸에 이상이 생기는 복합적인 증상으로 고통받기 마련이다.

인간은 정기신精氣神의 균형均衡과 조화調和로 건강한 육체와 정신을 지닐 수 있다. 이 균형이 깨지거나 편고偏枯하면 육체와 정신은 질병에 노출되기 마련이다. 신장腎腸은 음陰의 정기이고, 심장心腸은 양陽의 정기가 되는데, 음陰은 육체로 향하고 양陽은 우주의 본기로 향한다. 신성神星이 강한 사람들이 대부분 신체가 강건强健하지 못한 것은 이런 이유 때문이다. 인성印星 생아지신生我之神과 식상食傷 극아지신剋我之神으로 오행과 건강을 살펴보았다.

https://youtu.be/z1Vq6PzAEp0?si=HpWPHekREOkiNnC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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