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11. 11. 07:33ㆍ명리학과 사주팔자
비상식도 현실이다, 반국反局 아능생모兒能生母 역설 2,
***남석이 지은 책들 - 미래를 보는 창, 월지통변비법 1,2권, 초한시대인물평전 1,2, 3권, 골드게임 1, 골드워 2, 골드 체인3, 건곤문언전, 명리학 몸풀기 1권, 명리학 정리정돈 2권, 계사상전해석, 게사하전 해석, 나라를 망친 여인들, 명리학 몸 만들기 3권, 역사의 승자와 패자, 일본의 인물상, 골드 인 아이스1, 명리학에세이 모닝커피와 솜사탕, 책구입처 : https://www.bookk.co.kr/chun2040
인간이 살아가는 현실의 세상은 하나의 색깔로 살아가기 어렵다. 인간이 모여 사는 세상은 지극히 당연하게 음양陰陽이 혼재된 현실을 만들어 낸다. 선善과 악惡이 병존하고, 옮음과 그름이 뒤섞이고, 상식常識과 비상식非常識이 어긋나고, 작용作用과 반작용反作用이 어울리고, 부정不正과 정의正義가 공존하는 세상이 인간이 만들어 낸 그들만의 세상이다. 문제는 음양 어느 한쪽도 없으면 이 세상은 존재하지 않는 다는 사실이다. 그렇기 때문에 선현先賢들은 음양陰陽의 적당한 조화調和를 최고의 가치로 받들게 된다.
반국反局은 하늘의 조밀한 법칙의 실수라는 설천기泄天機라는 적천수滴天髓 구절이 합당하다. 자식이 어머니를 살린다는 것은 하늘 법칙의 실수이다는 아능생모설천기兒能生母泄天機 구절에서, 비상식적인 법칙이 명리학에서 인간 운명의 근본을 해석할 때 활용되는 중요한 법칙으로 등장하게 된다. 이 세상은 공존과 병립의 세상이기 때문에 비상식적 법칙이 존재할 수 있어야 상식적 법칙도 존재할 수 있는 법이다. 상식과 비상식이 서로를 부정하면 세상의 현실은 존재가 불가능하다. 이스라엘과 하마스가 서로를 부정하면 공존은 불가능한 법이다.
아능생모兒能生母의 작용은 완전한 하극상下剋上을 의미하기 때문에 반국反局의 완성이다. 허약한 일간을 기세가 강한 관성官星이 극제剋制를 할 때 일간의 자식인 식상食傷이 나서서 군君이 되는 관성官星을 극제剋制 함으로 일간을 보호하기 때문에 하극상이 된다. 하급자가 王을 극제剋制하는 작용으로 이는 하늘의 정상적인 법칙에 어긋난다 해서 반국反局이 된다.
목木 일간이 왕성한 금金 관성官星의 극제剋制를 감당하기 어려울 때에는 식상食傷인 화火가 나서서 금金을 극제剋制 해야 목木이 생명을 유지할 수 있는 것이 반국反局의 법칙이고 아능생모兒能生母 작용이다. 화가 강한 수 관성官星의 극제를 견디기 어려울 때에는 자식인 식상인 토가 등장해서 수를 극제剋制 해야 화가 살 수 있다. 어머니가 자식을 의지하고 효성 있는 자식이 앞장서는 것을 아능생모兒能生母의 작용이 된다. 이 법칙은 4계절의 작용과 본성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어야 원활하게 적용할 수 있고, 올바른 해석이 가능하다.
토土 일간이 강한 목木 관성의 극제剋制가 힘든 상태에는 식상食傷인 금金이 등장해서 목木 을 극제剋制해야 토土는 구명할 수 있다. 금金 일간이 왕성한 화火 관성官星의 극제를 받아 견디기 어려울 때에는 식상食傷 수水가 나서서 화火를 극제剋制해야 금金 일간이 생명을 지킬 수 있는 것이다. 수水 일간이 강성한 토土 관성의 극제를 받아 힘든 상태에서는 자식인 목木 식상食傷이 등장해서 토土를 극제剋制할 수 있어야 수水는 목숨을 건질 수 있는 것이다.
계절적인 조후에서도 목木 일간이 한겨울생이라면 수왕절水旺節이기 때문에 반드시 조후調喉로 화火 식상食傷이 필요하게 된다. 이때 한냉寒冷한 관성官星 금金이 목木을 극제剋制하게 되면 화火 식상食傷의 존재는 더 없이 귀중한 존재로 목木은 구명을 얻게 된다.
'명리학과 사주팔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싸움의 승자는 누구? 천극지충天剋地沖의 구별, (11) | 2024.11.15 |
---|---|
하늘 법칙도 실수한다, 군뢰신생君賴臣生 아능생모兒能生母3, (0) | 2024.11.13 |
형제와 친구 녹겁격祿劫格, 논건록월겁論建祿月劫 비겁比劫 격국, (6) | 2024.11.06 |
총명한 재능 상관傷官, 논상관論傷官 총명수기聰明秀氣, (2) | 2024.11.04 |
최고 격국 식생재격食生財格, 논식신論食神 식신이 좋은 이유, (1) | 2024.10.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