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7. 21. 07:29ㆍ주역과 인문 동양학
2024년 7월 22일부터 27일까지 주역괘 해석,
***남석이 지은 책들 - 미래를 보는 창, 월지통변비법 1,2권, 초한시대인물평전 1,2, 3권, 골드게임 1, 골드워 2, 골드 체인3, 건곤문언전, 명리학 몸풀기 1권, 명리학 정리정돈 2권, 계사상전해석, 게사하전 해석, 나라를 망친 여인들, 명리학 몸 만들기 3권, 역사의 승자와 패자, 일본의 인물상, 골드 인 아이스1, 명리학에세이 모닝커피와 솜사탕, 책구입처 : https://www.bookk.co.kr/chun2040
2024년 7월 22일부터 27일까지 주역괘를 잡아 본괘 38 화택규火澤睽를 얻고, 5효가 움직인 변괘 10 천택이天澤履를 취하고, 일의 진행의 호괘로 63 수화기제水火旣濟를 얻습니다.
화택규火澤睽에서 규睽자는 눈 목目변에 계癸를 붙인 자로 규睽로 읽고, 힐끗 쳐다보다, 반목하다 또는 눈을 찡그리고 바라보다 등의 의미를 가집니다. 규睽괘는 옛날부터 거리와 크기와 규모를 올바르게 측량測量을 의미합니다. 먼 곳이나 한 지점을 상세하게 살필 때 한쪽 눈을 감고 다른 눈으로 대상을 바라보는 행위가 규의 형상으로 해석된 것입니다.
다른 의미로는 한집에 동거하는 두 여자가 다른 생각과 의도를 가지고 서로 상대를 흘끗 쳐다보는 이녀반목지상二女反目之象으로 반목의 행동으로도 해석되는 이유가 됩니다. 반목反目이란 하늘과 땅이 어긋나도 그 일은 같은 것이고, 만물이 서로 다르고 어긋나 보이지만 실제로는 모두 같은 종류이어서, 어긋남을 함께 활용하는 이 시기가 크고 대단한 것이다는, 천지天地 규이기사睽而其事 동야同也, 만물萬物 규이기사睽而其事 류야類也, 규지시용睽之時用 대의재大矣哉 구절이 단사에 나옵니다.
규睽는 완전히 서로 어긋나는 것이 아니고 각자의 역할과 책임에 따라 다른 면에 집중하는 형상입니다. 각자 역할이 다르고 차이가 나지만 결국 같은 목적을 위해 일을 하고 있다는 사실을 분명히 하고 있습니다. 자신의 역할에서 현재 어긋나 있는 문제를 바로잡고 해결하기 위해서 노력한다는 의미를 지닙니다. 따라서 군자는 이를 통해서 목적은 같지만 각자 역할에 맞춰 서로 다르게 같은 일을 처리한다는 군자君子 이동이이以同而異 구절이 뒤를 따릅니다.
천택이天澤履는 호랑이 꼬리를 밟으며 일을 처리해 나간다는 의미를 지닙니다. 이괘履卦를 얻는 시기는 상당히 큰 위험과, 겁나고 큰 불안이 생깁니다. 막중한 일을 추진함에 있어 자기의 힘 이상으로 혼신을 다해 노력하지 않는다면 시작하지 않은 것 보다 못합니다. 그러나 마음 속에 기대와 기쁨이 숨어 있고, 밖으로는 믿음직한 상황이어서, 예의와 절차에 맞춰 과감하게 밀어 붙여야 하는 상황에서는 적극적으로 과감하게 밀어 붙여 추진하면 좋은 결과를 얻게 될 것이라는 의미가, 호랑이 꼬리를 밟아도 사람을 해치지 않으니 형통하다는 시이이호미부질인형是以履虎尾不咥人亨 구절이 됩니다.
수화기제水火旣濟는 눈 앞의 늦어지고 지연되는 문제나 일은 반드시 해결이 되기 때문에 이미 물을 건넜다는 기제旣濟로, 늦은 문제는 반드시 해결된다는 유과물자有過物者 필제必濟가 됩니다.
본괘 38 화택규火澤睽는 외괘 이화離火☲에 내괘 태택兌澤☱으로 왕의 자리인 육오 효사에, 각자 역할에서 노력을 다해 막힌 문제를 풀기위해 협의하고, 어긋난 생각을 협의를 통해 해결해 나아가면 마침내 경사스러운 일이 있을 것이라는, 궐종서부厥宗噬膚 왕유경야往有慶也 구절이 나옵니다.
변괘 10 천택이天澤履는 외괘 건천乾天☰에 내괘 태택兌澤☱으로 5효에, 마음을 먹고 일을 추진할 때 너무 자기 주장을 고집하면 위태롭다는 쾌리정려夬履貞厲가 나옵니다. 스스로 윗 사람을 직접 대응하지 않고 아랫사람을 통해 우회함이 유리하다는 의미가 됩니다. 항상 곧고 바르지만 상황에 따라 그 바름으로 불리해 질 수 있기 때문에 조심이 필요합니다.
호괘로 63 수화기제水火旣濟는 외괘 감수坎水☵ 내괘 이화離火☲로 눈 앞의 문제는 해결이 되었고, 뒤따르는 다른 문제를 잘 대비하고, 제대로 준비를 해야 한다는 의미가 됩니다. 미리 잘 준비되지 않으면 앞으로 어지럽다는 의미가, 처음은 길하고 좋지만 나중은 어지러워진다는 초길종란初吉終亂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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