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5. 7. 07:43ㆍ명리학과 사주팔자
지지地支 간법看法, 지지地支의 권속眷屬과 작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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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간天干은 하늘의 순수한 기운으로 오기五氣 또는 오운五運이 되고, 밖을 감싸 안고 나타나서 서로 통하는 현투로顯透路라 부른다. 지지地支는 기운으로 물질物質을 이룸으로 안을 이루고, 다양한 생명을 동아리로 묶고 모아서 무리를 이룸으로 권속眷屬이라 부른다. 하늘의 기운은 순수한 오기五氣로 구분되고, 땅의 지지는 실재함으로 선악善惡으로 구별이 된다. 천간 오기五氣는 선악善惡을 나타내지 않지만, 땅의 지기地氣는 대상에 따라 선악善惡이 분명하다.
지지地支에서 가장 중요한 위치인 월지月支의 암장간暗藏干에서 천간에 투간透干 되는 오행은 운명의 목적이 노출된 것으로 보고, 사주를 주관하는 사권신司權神이 되어 주체主體로 삼는다. 순수한 기운氣運으로 천간天干의 작용은 거침없이 빠르게 진행되지만, 물질物質을 지닌 지지地支의 작용은 느리지만 실체로 표현하게 된다. 대지는 넓고 풍성해서 만물을 양육하고 키워내기에 충분하다. 천간天干을 닮은 남성男性은 급하고 분주해서 밖으로 돌아다니지만, 지지地支를 닮은 여성女性은 안정되고, 편안해서 가정을 이루고 자녀를 양육할 수 있는 본성을 지닌다.
현대와 같이 여성의 사회활동이 증가하고, 남성과 함께 외부일에 치중하는 결과 가정이 빈약해지고, 자녀의 출산과 양육이 줄어드는 현상은 자연의 합당한 순리가 된다. 역할이 바뀐 결과이다. 천간天干의 기운과 달리 실체로 작용하는 지지地支에서는 형충파해刑沖破害와 삼합三合과 공망空亡 등의 오행 상호간에 일으키는 길흉吉凶 작용이 더 심각하고 중요하게 나타나게 된다. 지지地支의 합合 작용은 실체와 결합이 되기 때문에 결속력이 강하게 나타나게 된다.
지충地沖의 경우 자오子午, 인신寅申, 진술辰戌, 묘유卯酉, 사해巳亥, 축미丑未 충沖의 경우 나무 가지의 충돌과 같은 천충天沖과 달리, 뿌리와 뿌리가 충돌하는 형상이 되어 영향력과 피해가 더 크게 나타나게 된다. 지형의 작용 역시 강한 기세와 기세가 맞겨루는 상태가 되어 파괴력이 크게 나타난다. 특이한 점은 일간日干의 기운이 약弱할 때 일간의 비겁比劫이나 인성印星에 형刑이 발생되는 경우 의외로 외부의 충극에 저항하기 위해 일간의 기운이 신강身强해지는 점이다. 형刑의 기본 작용은 현상을 흔들고, 형상形象을 부수는 작용이 된다.
해害의 작용은 상천相穿이라 부르기도 하는데 육합六合의 작용을 가로막는 작용을 일으키고, 신체에 질병을 가져오는 작용을 의미한다. 합合을 무력화 시키는 충沖의 작용과 달리 해害의 작용은 간접적인 작용이지만 신체에 위해를 입히는 파破로 작용 됨으로 합合을 어렵게 만드는 작용이 된다. 공망空亡은 10천간과 12지지에서 남게 되는 2개의 지지地支가 다음 회순에서 작용됨으로 구성되는 지지인데, 작용을 하지 않는 선에서 그치지 않고 길흉을 반대로 바꾸는 작용을 일으킨다. 그렇기 때문에 사주의 희신은喜神은 공망空亡을 싫어하고, 사주의 기신忌神은 공망空亡을 반가워 한다. 공망空亡으로 희기신喜忌神의 작용은 느리고 태만하다.
지지地支는 만물의 어머니로 생명을 품고, 기르고, 풍성하게 만드는 작용이 근본이다. 만물은 서로 같은 종류가 모여 군집을 이루는 것이 건강한 생명의 기본 작용이 된다. 모든 생명은 어느 하나 모여서 강함을 얻지 않는 종種이 없다. 무리가 되어야 종족을 번식할 수 있고, 오래 존재할 수 있어 지지地支는 무리를 이룬 권속眷屬으로 존재를 이어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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