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행五行과 오상도五常道, 건강에 오행五行이 나타난다,

2023. 7. 26. 07:25행복과 불행과 인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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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행五行과 오상도五常道, 건강에 오행五行이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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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행五行은 인의예지신仁義禮智信으로 불린다. 인의예지신仁義禮智信은 오상도五常道라고 부르는데 사람으로 항상 지켜야 할 다섯가지의 근본 규범을 의미한다. 오상도五常道에서 토土의 신信을 제외한 인의예지는仁義禮智는 우리에게 익숙한 사단四端으로 불리고 인간 본성의 4가지 근본 덕목이라는 의미는 맹자孟子에서 시작된다.

오행五行은 유형과 무형의 기운氣運과 실체實體로 우주만물을 이루는 근본이다. 기운과 물질 두 근본이 하늘과 땅의 작용으로 나타난다. 오행五行은 인간의 정신과 육체 모두를 이루는 근본이기 때문에 오행에서 인간은 육체적인 건강健康과 수명壽命을 얻게 된다. 사주팔자를 구성하고 있는 오행의 강약强弱과 충합沖合은 실제 생활하는 인간의 삶과 운명에 직결되어 병약病弱과 장수長壽와 요절夭折로 나타나게 된다.

 

오상五常에서 목인木仁으로 오행과 짝을 이루고 인체에서 목木의 장기臟器인 간장肝腸과 담낭膽囊이 된다. 어질다는 성품은 응축되었던 기운을 하늘을 향해 펼쳐내는 발산의 기운이고, 생명을 이루는 첫 작용이 되기 때문에 어질고 자애롭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 오행의 기운이 충실하면 목木은 타인에 대한 배려와 어짊과 자애와 후덕함으로 성정性情이 온화해서 생명의 첫 시작을 실행에 옮길 수 있게 된다. 그러나 목木 기운이 약하면 분노 조절이 어렵고 갑작스럽게 화를 잘 내고 분노의 제어와 자제가 쉽게 조절되지 않는다.

 

오상五常에서 의義는 금의金義로 짝을 이루고 인체의 폐肺와 대장大腸이 된다. 의義자는 의롭고 올바른 하늘의 법칙을 그대로 땅의 만물에 적용시키는 작용을 의미하기 때문에 작은 사익私益에 좌우되지 않는 굳건한 단호함과 거침없는 실행을 나타낸다. 차갑고 냉정하게 실제 상황을 가감 없이 올바르게 판단하고 정당한 법칙을 적용시킬 때는 오행의 금金 기운이 강할 때 가능하다. 반대로 金 기운이 약하면 남김없이 사라지는 존재의 허무虛無와 무상無常함이 사무쳐 감정적이 되고 사소한 일에서도 슬픔과 비애悲哀를 느끼는 약弱한 심성으로 바뀌게 된다.

오상五常에서 예禮는 화예火禮로 짝을 이루고 인체의 심장心臟과 소장小腸이 된다. 예는 불편을 이겨내는 곧음으로 적극적이고 단정하고, 힘든 일도 속이거나 감추지 않고 매사 밝음으로 처리하고 숨기지 않는 밝고 정직한 성품이다. 스스로 절제하고 선을 넘는 과분함을 경계함으로 절차와 규칙을 지킬 수 있다. 화火 기운이 강하면 절제함 속에서 풍요를 누릴 수 있다. 화火 기운이 약하면 단정함을 잃고 쉽게 흥분하거나 웃음이 많아지고 무절제하고, 일을 매듭짓지 못한다.

 

오상五常에서 지知는 수지水知로 짝을 이루고 인체의 신장腎臟과 방광膀胱이 된다. 지知는 사물의 원리와 이치를 이해하고 알게 됨으로 창의적이고 계획적인 생각과 구상을 할 수 있다. 수水 기운이 강하면 항상 생각이 빠르고 분석력과 판단력이 매우 뛰어나다. 수水가 약한 경우 겁이 많아지고, 두려움으로 일을 시작하거나 집행함에 망설이거나 우유부단하게 된다.

오상五常에서 신信은 토신土信으로 짝을 이루고 인체의 위장胃臟과 비장脾臟이 된다. 신信은 사람의 말을 있는 그대로 믿을 수 있을 만큼 약속과 신용을 지킨다는 의미가 되어 언행이 신중하고 책임감이 뛰어난 성품이다. 토土 기운이 강하면 믿음직하고, 신용을 목숨같이 생각하는 인품을 지니게 된다. 토土 기운이 약하면 비현실적인 망상이나 공상에 쉽게 빠져들고 무책임한 성향으로 전락되기 쉽다. 사람의 체질과 타고난 오행으로 인체의 건강을 예측할 수 있는 것이다.

https://youtu.be/Bp_NwqOrq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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