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늘과 땅과 사람, 천원天元 지원地元 인원人元 삼원三元.

2023. 6. 22. 06:45명리학과 사주팔자

728x90
반응형

하늘과 땅과 사람, 천원天元 지원地元 인원人元 삼원三元.

 

***남석이 지은 책들 - 미래를 보는 창, 월지통변비법 1,2권, 초한시대인물평전 1,2, 3권, 골드게임 1, 골드워 2, 골드 체인3, 건곤문언전, 명리학 몸풀기 1권, 명리학 정리정돈 2권, 계사상전해석, 게사하전 해석, 나라를 망친 여인들, 명리학 몸 만들기 3권, 역사의 승자와 패자, 일본의 인물상, 골드 인 아이스1, amazon book - GOLD GAME 1-6, Gold In Ice1, -. 책구입처 : https://www.bookk.co.kr/chun2040

명리학의 법칙은 자연의 법칙을 그대로 옮긴 것이라는 의미가 계사전 4장의 능미륜천지지도能彌綸天地之道이다. 동양철학의 근본은 천지인天地人 삼재三才의 작용을 근본으로 한다. 명리학은 하늘을 천간天干으로 삼고, 땅을 지지地支로 삼고, 사람을 지지地支 암장간暗藏干으로 삼은 법칙이다. 하늘의 근본을 사주의 천간에 두고, 땅의 근본을 사주 지지에 두고, 사람의 근본을 지지 암장간에 둠으로 천지인天地人 삼재三才를 완성하게 된다.

 

사주에서 일간日干은 체體가 되어 명원命元이 되고, 월지月支는 용用이 됨으로 운원運元이 되는 것이다. 천간天干 오행 10개 중에서 사주원국 천간天干에 나타난 오행을 명간明干 또는 현간顯干이라 하고, 지지地支 암장간暗藏干이 천간에 노출 된 것을 투간透干이라 부른다. 천간天干에 투간透干 되지 않은 지지地支 오행을 암간暗干이라 부른다. 월지月支는 계절의 순환과 인간의 운명을 접목 시키는 접점의 역할을 하게 된다. 월지月支에서 운運이 시작되고, 명命이 운運의 작용에 동화되는 것으로 인생人生이 만들어진다.

 

계절季節의 순환은 천기天氣의 변화에서 시작되고, 대지大地에서 마감되고, 인간人間의 운명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친다. 계절季節의 순환은 인간의 명命에서 운運으로 작용되는 것이고, 천기天氣가 대지大地에 작용하는 것은 계절의 작용이 되는 것이다. 일년을 한 달로 구분한 것이 십이지지十二地支가 되고, 기상氣像과 기후氣候로 구분해서 춘하추동春夏秋冬 4계절이 구성된다. 지지地支 암장간暗藏干이라는 의미는 일년一年 12월月의 십이지지十二地支에 묻혀 있는 천간天干을 의미하고, 다른 말로 1달을 세 기운으로 구분하는 월률분야月律分野라 한다.

 

지지地支는 천간天干의 기운이 묻혀 있는 것을 암간暗干이라 하는데, 오행의 순수한 지지地支는 지난 달의 기운이 남아있는 여기餘氣와 그 달의 본래 기운인 본기本氣 두 기운으로 구성되고, 여러 기운이 혼잡한 지지地支는 여기餘氣와 중기中氣와 본기本氣의 세 기운으로 각각 구성된다. 사람이 태어나는 날짜를 헤아려서 여기餘氣와 중기中氣와 본기本氣의 어느 한 기운을 정하게 되는 것을 인간 운명의 근본이라는 의미로 인원人元이라 한다. 인원人元은 운명運命을 사주팔자四柱八字로 부여받은 것을 말하고 명원命元이라 부른다. 인원人元이란 지지 암장간의 작용으로 삼합三合과 충沖으로 활동할 수 있음은 운運에 따라 운명運命의 길흉吉凶이 정해지는 원리가 된다.

하늘인 천天은 양陽의 본성으로 밝고 가벼움으로 위로 상승하고, 형상과 실체를 지니지 않지만 순수한 기운으로 강력한 본성을 나타낸다. 하늘의 본성은 천간天干으로 실체를 통해서만 본성의 작용을 나타낼 수 있기 때문에 지지地支에서 계절의 변화로 나타내는 것이다. 양陽의 본성을 천간天干의 작용으로 나타내는 것을 천원天元이라 부른다. 땅의 지地는 멈추는 음陰의 본성으로 멈추면 무겁고, 탁도濁度가 가중되어 실체實體와 실상實像을 지니게 되는데, 음陰의 실체와 실상이란 양陽의 본성이 작용되었던 결실이기 때문에 천간天干의 기운이 지지地支에 암장暗藏되는 것이다. 음陰으로 멈춤이 실체實體를 지니는 지지地支를 이룸을 지원地元이라 부른다.

 

한 사람의 운명은 하늘의 부름에 따라 땅의 시공간時空間에서 활동을 하게 되는데 그 운명의 근본은 지지地支에 감춰진 천간天干의 작용성에 따른다는 것이 천지인天地人의 뜻이고 천원天元과 지원地元과 인원人元의 본래 의미가 된다. 인간은 천명天命을 받은 존재로 땅의 족속으로 하늘의 명命을 따라 인간의 운명運命을 살아가는 존재로 해석하게 된다.

https://youtu.be/cbeKLT64l4o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