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오월 기토생월己土生月, 사오월기토四午月己土 천간론 복습 3,

2025. 5. 9. 09:52명리학과 사주팔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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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오월 기토생월己土生月, 사오월기토四午月己土 천간론 복습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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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월생四月生 기토己土에서 기토己土의 본성은 경작지로 논밭과 잘 가꾼 정원이라는 전원田園이라 부르고, 거대한 산맥으로 두텁고 강성한 무토戊土와 차별된다. 초여름 사월은 만물이 성장하는 시절을 만난 것으로 용신에서 가장 우선하는 것은 하늘의 단비로 감패甘霈의 주인공인 계수癸水가 되고, 차선으로 온난을 주도하는 병화丙火가 용신이 된다.

계수癸水가 없으면 만물은 메마르고, 병화丙火가 없으면 냉해를 입게 된다. 이때 신금은 계수癸水를 보좌하는 역할로 필요에 따라 용신으로 취해진다. 사주에 계수癸水와 병화丙火와 신금辛金이 모두 투간하면 가장 뛰어난 자질과 소양을 지닌 부귀한 귀명으로 해석한다. 이때 무토戊土가 투간해서 무계합戊癸合으로 계수癸水를 묶는 것을 싫어한다.

 

병화丙火가 투간에 하늘의 비가 되는 계수癸水가 없으면, 관계수로인 임수壬水를 대체할 수 있지만 부귀한 귀명은 축소되고, 대발大發을 기대하기 어렵다. 병화丙火가 투간하고 비겁 토土가 국을 이루면 메마른 조토에 가뭄이 든 상황이 되어 새싹은 시들게 되니 운명은 고립무원에 힘들고 어렵기 쉽다. 천간 갑목甲木이 투간에 병화丙火가 투간이고 계수癸水가 없는 경우 역시 뜨거운 열기를 갑목甲木이 견디지 못하는 편고偏枯된 상태로 고독하고 빈천한 운명으로 살아가기 쉽다. 용신으로 임계수壬癸水의 역할이 귀중한 의미가 된다.

 

오월생五月生 기토己土 역시 열에 의해 뜨겁고 메마른 상태로 열토이조토熱土而燥土에 출생한 것이다. 기토己土의 본성이 습윤한 낮은 지역의 전원이라 해도 출생한 달의 기상조건에 좌우되기 마련이다. 오월생은 화기가 치열熾熱한 시절로 천간에 병정화丙丁火가 투간이 되면 쉽게 메마른 조토燥土로 변화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이때에는 계수癸水가 가장 우선하는 용신이 되고, 약한 계수癸水의 뿌리가 되는 신금辛金이 두번째 용신으로 필요하다. 이때 천간에 정화丁火가 투간 되면 정화丁火의 극을 받은 신금辛金이 무용해져 화염조토火炎燥土로 변화되어 빈고貧孤한 운명을 살아가기 쉽다.

 

사주에 임계수壬癸水가 투간하고 경금이 자리하면 빈고한 운명으로 절대 해석하지 않는다. 다만 신체 질병의 문제로 눈병과 물의 장기인 신장腎腸 또는 불의 장기인 심장心腸과 목의 장기인 간肝에서 발병할 수 있음에 주의가 필요하다. 이때 임수壬水가 착근하고 천간에 신금辛金이 투간이면 이런 질병은 발생하지 않고, 총명하고 판단력이 정확해서 먼저 부자를 이룬 다음 귀함을 얻게 되는 재생관의 작용을 기대할 부귀한 명으로 해석한다. 계수癸水가 용신이면 금처金妻에 수자식水子息으로 본다.

육월생六月生 기토己土 역시 땅이 열기에 달아 뜨거운 조열토燥熱土의 시기에 출생한 것이다. 이 시기 용신은 임수壬水와 계수癸水가 최우선이 된다. 천간에 임계수壬癸水가 투간하고 지지에 통근하면 기토己土는 기운을 회복할 수 있어 경신금의 지원 없이도 부귀를 얻게 되는 귀명이 된다. 먼저 재성으로 부를 얻고 그 다음 귀를 얻는 운명으로 진행된다. 임계수壬癸水가 투간하고 갑목甲木이 투간하면 뛰어난 공직자로 부귀를 이루는 귀명을 지닌다.

https://youtu.be/6G__BgkUZPU?si=0A_p1poD4Uh4uyE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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