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일이월 무토생월戊土生月, 십일이월무토十一月戊土 천간론天干論 복습 6,

2025. 4. 28. 06:31명리학과 사주팔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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십일이월 무토생월戊土生月, 십일이월무토十一月戊土 천간론天干論 복습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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십일월十一月 무토戊土는 십이월十二月과 마찬가지로 추위가 극심한 엄한빙동嚴寒氷凍 시절에 출생했다. 하늘과 땅이 모두 얼어붙은 추운 계절에 가장 시급한 것이 온기로 병화丙火가 최우선 용신이고, 갑목甲木이 약한 병화丙火를 보좌해야 마땅하다. 편인 병화丙火는 재물을 의미하고, 편관 갑목甲木은 명예와 공직을 의미한다. 이 계절에는 반드시 병화丙火는 필수이고, 갑목甲木은 중요하지만 필수는 아니다. 천간에 병화丙火와 갑목甲木이 투간하면 재능과 총명이 출중한 인재로 고관의 명으로 부귀한 명이다. 병화丙火만 투간이고, 갑목甲木이 암장이어도 공직자의 명 또는 큰 부자의 명으로 본다. 갑목甲木 투간에 병화丙火 암장의 경우는 청빈한 지방직이나 일반기업의 입신으로 본다. 병화丙火와 갑목甲木이 없으면 평범하다.

 

병화丙火의 세력이 국局을 이루고 천간에 강한데 운運에서 화운火運을 만나면 일간의 기세가 신강한 상태가 된다. 이때 임수壬水가 천간에 투간하면 청빈하고 고위직의 공직자로 영화로운 운명을 타고난 것이다. 그런데 임수壬水가 없으면 병화丙火의 편중偏重과 조열燥熱이 극심해서 출가인 또는 빈한貧寒한 명이기 쉽다. 사주에 수水와 토土가 뒤섞인 상태에서 병화丙火가 없이 계수癸水가 투간을 하는 경우 일간 무토戊土와 합을 이루게 되는데, 이때 지지에 사오화巳午火 하나가 자리하면 온난을 기대할 수 있어 학식이 높고, 풍류를 즐길 수 있는 운명이라 본다.

만약 사오화巳午火가 없으면 오직 청빈淸貧한 명으로 해석한다. 수세水勢가 강한 계절에서 비겁比劫이 등장하지 않고, 수국水局을 이루게 되면 종재격從財格으로 해석할 필요가 있다. 사주에 비겁比劫이 등장하면 갑목甲木을 용신으로 취해서 비겁比劫을 제극할 수 있으면 부귀富貴를 얻게 되지만 병화丙火가 없으면 불발로 그치기 쉽다.

 

십이월十二月 무토戊土는 십일월十一月과 동일하게 엄동설한嚴冬雪寒의 시기가 되어 무엇보다 조후로 온기가 필요함으로 병화丙火가 최우선 용신이 된다. 마땅히 병화丙火의 화세를 보완할 갑목甲木이 그 다음 순위의 용신이다. 병화丙火와 갑목甲木 모두 투간이면 고시합격으로 고관의 부귀를 얻는 명이라 본다. 병화丙火 투간에 갑목甲木 암장이면 뛰어난 자질과 총명함으로 공직자의 길을 가기 쉽다.

병화丙火가 암장에 갑목甲木이 투간이면 지방직 공직자의 명으로 격이 낮아진다. 병화丙火는 투간인데 갑목甲木이 없으면 재물이 풍성한 부자의 명이기 쉽고, 갑목甲木은 투간인데 병화丙火가 없으면 청빈한 지식인의 명이기 쉽다. 병화丙火와 갑목甲木모두 사주에 없으면 평범한 명이다.

 

이 계절은 지지에 화국을 놓은 경우라도 무토戊土는 병화丙火를 용신으로 취해야 한다. 다만 화세火勢가 국을 이루고 다시 운에서 화운을 만나게 되는 경우 임수壬水로 제어가 긴요한데, 임수壬水가 천간 투간이면 고위직 공직자의 부귀한 명이 된다. 천간에 두개의 계수癸水가 투간하면 서로 무토戊土와 합을 이루기 위한 경쟁으로 쟁합爭合이 구성되어 고생만 하고 결과는 없는 노록지명勞碌之命이기 쉽다. 이때 겁재 기토己土 하나가 투간 되어 계수癸水 하나를 극제하고 하나가 남으면 충의와 절개를 지닌 인물이다. 년월간에 신금辛金이 투간하고 임계수壬癸水가 투간이면 토금상관생재격土金傷官生財格으로 일반기업에서 입신을 하게 된다.

https://youtu.be/DquU5dzuon8?si=KBK4C3KuAp_0fw-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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