묶인 인생 닫힌 운명, 억부抑扶의 4법 해석,

2024. 9. 18. 11:18명리학과 사주팔자

728x90
반응형

운명의 지원과 제어, 억부抑扶의 4법 해석,

 

***남석이 지은 책들 - 미래를 보는 창, 월지통변비법 1,2권, 초한시대인물평전 1,2, 3권, 골드게임 1, 골드워 2, 골드 체인3, 건곤문언전, 명리학 몸풀기 1권, 명리학 정리정돈 2권, 계사상전해석, 게사하전 해석, 나라를 망친 여인들, 명리학 몸 만들기 3권, 역사의 승자와 패자, 일본의 인물상,드 인 아이스1, 명리학에세이 모닝커피와 솜사탕, 책구입처 : https://www.bookk.co.kr/chun2040

인간 운명에서 사주팔자四柱八字는 절대적인 존재이다. 물론 이런 사실을 믿지 않는 무신론자에게는 얼토당토 않는 헛소리가 될 것이다. 인간은 살아가면서 단 한순간도 자신이 타고난 사주팔자와 그에 따르는 운運의 한계에서 한발짝도 벗어나지 못하는 삶을 살아가는 존재들이다. 인간은 운명에 꽁꽁 묶인 존재이고, 시간에 얽매인 존재이고, 땅과 공간의 한계를 마음대로 벗어나지 못하는 붙박이 존재이다. 그래서 운명은 시공간時空間을 하나로 묶어내는 위력을 발휘하게 된다.

 

인간의 삶은 균형均衡과 조화調和에 의미를 둔다. 한 사람에서 가정환경과 사회적 환경의 조화는 안정을 의미하고, 운명의 순탄함을 나타낸다. 조화의 상태는 균형을 이룬 상태가 되는데 균형을 잃어버리는 것은 부조화로 모든 문제의 근본이 된다. 운명을 해석할 때 사주팔자에서 일간이 강하거나 약해서 균형을 잃은 상태는 운명의 불균형不均衡을 의미하고, 길흉吉凶의 원인으로 판단한다. 운명에서 일어나는 좋은 일과 나쁜 일은 사주오행의 기운이 균형을 잃고, 부조화不調和를 이룬 상태에서 나타나는 법이다.

 

운명의 불균형과 부조화를 해소하는 작용은 오행의 억부抑扶 작용을 통해서 얻어지게 된다. 억압하고 압박한다는 억抑과 돕고 구원한다는 부扶는 각각 두개의 법칙을 활용하게 된다. 조건부 작용과 무조건 작용으로 각각의 법칙이 가진 성격을 구별할 수 있다. 제어하고, 억압하는 억법抑法은 관살官殺과 식상食傷이 적용된다. 돕고 지원하는 부법扶法은 인성印星과 비겁比劫으로 조력助力하는 법칙이 각각 적용된다.

 

일간日干이 너무 신강신왕身强身旺한 상태에 적용되는 억법抑法에서 관살官殺은 일간의 기운이 다수의 비겁과 함께 기운이 왕성해진 상태에서 비겁比劫의 난동을 억압하기 위해 작용된다. 다비겁多比劫으로 기운이 왕성해진 일간은 관살官殺에 의하지 않고는 제어되기 어렵다. 식상食傷은 일간이 정편인正偏印으로 신강身强해진 경우와 다비겁多比劫으로 신왕身旺해진 경우 모두 적용되는 법칙이 된다. 식상食傷은 강제로 억압하기 보다 일간의 생조生助 작용을 통해 자연스럽게 일간의 기운을 소모 시키는 작용이기 때문에 부작용이 훨씬 덜하고 무조건적인 면이 있다.

 

일간日干이 신약身弱한 상태에 적용되는 부법扶法에서 인성印星은 일간의 상태가 약하면 무조건 우선 적용되는 법칙이다. 인성印星의 부법扶法이 제한 받는 경우는 재다신약財多身弱의 경우를 제외하고 대부분의 상황에서 우선 적용될 수 있다. 비겁比劫의 부법扶法이 적용되는 경우가 사주에 재성이 많은 재다신약財多身弱의 경우 재극인財剋印 당하는 인성印星에 우선해서 비겁比劫의 조력이 필요한 상황이 된다. 운運에서 비겁比劫을 만나는 경우에도 부법扶法은 작용되어 발복하게 된다. 인성印星은 무조건 적용될 수 있지만 비겁比劫은 제한적일 수 밖에 없다.

 

용신用神의 경우에도 약弱한 경우 부법扶法이 적용되어야 마땅하고, 용신用神이 강强한 경우 억법抑法이 적용되어야 운명이 순탄하고 균형을 이룰 수 있다. 용신用神이 너무 강하면 용신用神이 아니고 일간의 적敵이 되어 일간을 충극하는 존재로 바뀔 수 있기 때문이고, 용신用神이 너무 신약하면 유명무실해서 작용할 수 없기 때문에 용신用神에 대한 억부법抑扶法은 반드시 필요한 법칙임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일간日干과 용신用神 모두 억부법抑扶法의 적용대상이다.

https://youtu.be/Fpz97unrAnA?si=QXQ-QW1SFuytP_QT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