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1. 23. 08:37ㆍ명리학과 사주팔자
운명구성 오기육기五氣六氣, 풍열한조습風熱寒燥濕 오운육기五運六氣,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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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리학과 한의학에서 사용하는 용어는 같은 뿌리에서 형성된 학문이기 때문에 함께 혼용하고 있다. 인간의 운명은 타고난 수명壽命과 건강상태와 직접적인 연관성을 가지는 이유이기도 하다. 오랜 기간 학문적 체계가 잘 갖춰진 한의학에 비해 명리학은 체계적인 학문적 체계가 완비되지 못한 탓에 핵심적으로 사용하는 단어와 용어의 뜻과 의미가 정확하지 않은 경우가 많다. 명리학의 가장 기본적인 용어인 오행五行은 대충 이해를 한다고 해도 오기五氣나 육기六氣 또는 오운五運과 육기六氣의 의미와 뜻의 차이를 명확하게 이해하는 사람이 매우 드문 것이 현실이다.
사주四柱에서 천간天干은 하늘이고, 지지地支는 땅이 되고, 하늘은 무형無形의 순수한 기氣로 이루어졌고, 땅은 형상形象을 지닌 물질物質로 이루어졌다. 움직이는 기운이 멈추고 시간이 오래 지속되면 유형有形의 물질로 변화되어 땅을 이루기 때문에, 물질物質에는 천간天干의 기운들이 암장暗藏될 수 있게 되었다. 지지天干의 물질 속에서 원자와 전자가 끊임없이 움직이고 활동하는 원리가 되는 것이다. 천간天干과 지지天干가 서로 호응하고 소통할 수 있도록 기운과 물질이 작용하게 된다. 간지干支 오행의 호응과 소통은 운명의 안정과 건승을 의미하게 된다.
천간天干의 기운은 풍열한조습風熱寒燥濕의 다섯 가지로 구성되는 것을 오기五氣라 부르고 物質에서 목화토금수木火土金水로 나타난다. 오기五氣는 멈추지 않고 계속 움직이려는 본성을 지니기 때문에 움직임에는 활동에 소요되는 시간時間과 공간空間이 필요하게 되어 시간과 공간을 추가한 상태로 오행五行이라 부르게 된다. 오행五行 다섯 기운은 지지天干의 물질 속에 암장暗藏된 천간天干 기운을 향해 변화의 메시지를 보내고, 물질 속의 기운은 천간天干의 메시지에 적극 호응하게 된다.
오기五氣는 한계 속에서 활발한 활동에 그치기 때문에 밖으로 팽창하고 확산하는 기운인 상화相火를 필요에 의해 추가하게 됨으로 밖으로 발산하는 외향적인 활동이 가능한 육기六氣인 풍서열한조습風暑熱寒燥濕으로 확대된다. 이렇게 활동하는 육기六氣의 균형과 불균형에서 운명이 요동치고 건강과 질병이 교차하며 길흉吉凶을 만들어 낸다.
오기五氣와 오행五行은 천간天干의 기운으로 양陽의 본성을 지녔기 때문에 천간天干의 기운으로 음양을 나눠 10천간天干 정오행正五行의 기운을 이루게 된다. 육기六氣는 상화相火를 얻음으로 팽창하고 확산할 수 있어 음陰의 본성을 음양으로 나누어 12지지地支를 이루고 형상과 물질로 만물을 이루게 된다. 정오행正五行의 구성은 천간天干 오양五陽에서 갑병무경임甲丙戊庚壬이 되고, 오음五陰은 을정기신계乙丁己辛癸로 이루어진다. 지지天干에서 육양六陽은 인진오신무자寅辰午申戊子가 되고, 육음六陰은 묘미사유해축卯未巳酉亥丑으로 정오행正五行이 구성 된다.
음양陰陽의 작용에서 비롯된 오행五行은 멈추지 않고 계속 움직이는 본성이고, 육기六氣로 이루어진 지지는 멈추면 더 이상 움직이지 않고 고정된다. 명리학 60갑자天干 구성원리에서 지지天干는 멈춘 상태에서 천간天干 오행이 계속 움직여 지지地支 오행과 결합되는 상태를 나타낸다. 오기五氣에서 오행五行으로, 오행五行에서 상화相火를 추가 함으로 육기六氣로 발전되고, 오행五行과 육기六氣에서 천간天干과 지지地支가 구성되기에 이른다.
천간天干과 지지天干가 구성되자 천간이 움직여 고정된 지지와 결합함으로 60갑자甲子의 순환 체계가 완성되기에 이른 것이다. 명리학에서 사용되는 기본 용어인 오기五氣와 오행五行과 추가되는 상화相火의 육기六氣에 의한 천간天干과 지지天干와 60갑자天干의 의미와 함께 구성 원리를 한번 더 정리 한 시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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