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리학과 주역의 차이, 비슷한데 무엇이 다른가?

2021. 11. 5. 09:37명리학과 사주팔자

728x90
반응형

명리학과 주역의 차이, 비슷한데 무엇이 다른가?

***남석이 지은 책들 - 미래를 보는 창, 월지통변비법 1,2권, 초한시대인물평전 1,2, 3권, 골드게임 1, 골드워 2, 골드 체인3, 건곤문언전, 명리학 몸풀기 1권, 명리학 정리정돈 2권, 계사상전해석, 게사하전 해석, 나라를 망친 여인들, 명리학 몸 만들기 3권, 역사의 승자와 패자, 일본의 인물상 -. 책구입처 : https://www.bookk.co.kr/chun2040

 

명리학과 주역은 같은 방향을 향하는 학문이지만 완전히 다른 학문으로 이해되고 있다. 몇 년 혹은 몇 달 앞의 미래를 앞당겨서 지금 당장 알아보는 학문으로 명리학과 주역은 같은 목적을 지닌 학문이다. 그런데 명리학과 주역은 다른 학문 체계를 가졌고, 무엇 보다 사람들의 인식에서 명리학이 주역에 우선하는 경향을 보인다. 무엇 때문에 명리학이 주역 보다 더 인기가 좋은 것일까? 주역이 명리학 보다 좀 더 오래된 학문이어서 그렇게 인기가 없는 것일까?

 

주역은 명리학 보다 훨씬 이전의 학문이다. 그런데 같은 목적을 지닌 학문인데도 고대부터 사람들은 주역보다는 명리학에 더 관심을 가지게 되었을까? 그런데 좀 배웠다 하는 식자층들은 대부분 주역이 명리학에 우선한다는 생각을 버리지 못한다. 주역의 깊이에 빠져들어서 명리학의 법칙에는 크게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다. 학문적인 깊이가 주역이 명리학 보다 더 우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어떤 면이 주역과 명리학의 근본적인 차이점일까? 이 문제를 대부분의 사람들은 크게 신경을 쓰지 않고 지나치는 경우가 많다. 실제 차이를 제대로 인식 조차 못한다.

 

근본적인 차이는 철학적 요소에 대한 문제이다. 주역은 철학이 가미된 학문이다. 명리학은 철학적 요소가 빠진 맹탕의 학문이다. 쉽게 이야기해서 명리학은 현대의학과 비슷하다. 현대의학은 몸에 이상 증세가 있으면 그 부위의 질병을 집중적으로 치료하는 방법을 기준으로 한다. 반면에 주역은 한방의학과 비슷하다. 몸에 이상증세가 있으면 원인부터 찾아서 원인을 제거함으로 질병을 치료하는 방법을 기준으로 한다. 이 점에서 명리학과 주역은 완전히 다른 학문이 된다.

 

명리학은 인간의 운명을 있는 그대로 사주팔자를 놓고, 경험적으로 익숙한 다양한 법칙들을 통해서 해석해 내는 학문이다. 인간 운명 자체에 대한 이해와 의미는 명리학의 주제가 아니기 때문에 길흉화복에 대한 해석만 내 놓게 된다. 생활습관으로 암이 발병했지만 현대의학은 암덩이만 제거하고 항암치료로 끝내지만 계속 재발이 되는 경우와 다르지 않다.

 

주역은 기호에 문장을 결합시킨 주나라 문왕과 셋째아들 주공 이후에 공자가 공자십익을 추기함으로 철학적 학문을 완성했다. 단순한 점서에서 인간의 운명과 삶과 윤회에 대한 깊은 동양철학의 정수를 담아 놓았다. 암이 발병하면 생활습관을 고침으로 병을 치료하려 하는 근원적인 치료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한방의학과 주역은 성격이 비슷한 것이다.

 

현대인들의 모든 가치는 돈에 집중된다. 돈에 집중되는 인간의 의식은 자연히 철학적인 깊이를 이해하지 못하고 거부하고 달아나려 한다. 그래서 현상적인 명리학이 철학적인 주역에 앞서 인기를 얻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철학적 생각을 하지 못하는 인간은 동물과 하나 다르지 않는 존재로 추락하는 것이다. 생존을 위한 존재는 동물이나 인간이나 다르지 않기 때문이다. 자신이 왜 이 세상에서 존재하는 것인지 스스로 자문하고 답을 얻지 못하는 인간은 겉 모습만 인간의 탈을 쓴 동물에 지나지 않는다. 철학의 부재는 인간을 참 가벼운 존재로 타락시킨다. 스스로 동물의 삶을 살아가는 줄 모르기 때문에 현대인들은 주역을 거부하고 회피하려는 것인지 모른다. 명리학과 주역이 왜 다른지 이해할 필요가 있다.

https://youtu.be/l1nZ2jytoAA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