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중의 기본 오행 해석, 원형이정元亨利貞과 춘하추동春夏秋冬,

2022. 1. 7. 09:56명리학과 사주팔자

728x90
반응형

기본중의 기본 오행 해석, 원형이정元亨利貞과 춘하추동春夏秋冬,

***남석이 지은 책들 - 미래를 보는 창, 월지통변비법 1,2권, 초한시대인물평전 1,2, 3권, 골드게임 1, 골드워 2, 골드 체인3, 건곤문언전, 명리학 몸풀기 1권, 명리학 정리정돈 2권, 계사상전해석, 게사하전 해석, 나라를 망친 여인들, 명리학 몸 만들기 3권, 역사의 승자와 패자, 일본의 인물상, amazon book - GOLD GAME 1-6, -. 책구입처 : https://www.bookk.co.kr/chun2040

대학을 다닌다 해도 SKY를 다니는 것과 지방대를 다니는 것은 차이가 나는 법이다. SKY를 같이 묶었다고 해고 서울대와 연고대는 차이가 나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는 일인데 이런 차이를 명리학을 통해서 사주에서 읽어내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대학입학은 쉽게 이야기할 수 있어도 그 학업의 수준을 평하는 것은 무척 어렵기 때문이다. 새해에 승진과 진급을 하더라도 영전하는 승진인지 아니면 한직으로 밀려나는 승진인지를 구분하는 일도 절대 쉽지 않은 일이다.그래서 학문의 길은 무궁무진한 것이고, 가볍게 한 수준에 도달했다 안주할 수 없는 일이다. 같은 학문도 다른 시각으로 보면 끝없는 새로운 차원이 다시 시작되기 때문이다. 명리학과 주역이 바로 이런 학문이다. 인간의 환경이 변화하는 만큼 인간에 대한 해석도 변화해야 하는 것이다.

 

명리학의 핵심 기본이 되는 오행에 대한 해석은 한 단계 더 깊이 들어가면 단순하게 사물들의 작용을 넘어서서 자연의 거대한 기운의 흐름과 작용이란 의미에 접근하게 된다. 사주의 차림새를 작용시키는 운의 흐름과 같은 오행의 상호작용은 나무나 흙이나 금덩이와 같은 사물의 개념을 넘어서 이해를 해야 작용의 본성에 더 깊은 안목을 지닐 수 있다. 오행의 작용은 인간의 삶에서 생노병사生老病死와 같은 생멸의 과정과 단계로 접근하는 것이 가장 올바르다. 현대인들은 물질적인 문명에 살아가는 존재들이기 때문에 사물에 의한 의미접근에서 빠져나오기 어렵다. 오행을 사물로 인식에서 실수를 하면서도 그런 의미에 집착하는 것은 물질적 존재들이기 때문이다.

 

오행의 작용은 생장소멸의 단계를 거쳐서 순환하게 되는데 그 과정을 주역周易에서는 원형이정元亨利貞이라 부르게 된다. 음양陰陽의 두 기운이 합해져서, 맨 처음 시작하는 기운으로 원元이 가장 앞선 단계이고, 성장과 확산의 작용을 만물의 기운이 서로 소통하는 것으로 형亨의 단계가 되고, 충분히 성장하면 결실을 맺어야 하기에 곱고 아름다운 모습으로 이利의 단계를 이루고, 스스로 굳어서 생명의 올바름을 지켜내는 정貞의 단계로 한번의 순환을 이루는 것으로 오행의 작용이 진행된다. 이 작용은 원元을 봄春이라 보고, 형亨을 여름夏으로 보고, 이利를 가을秋이라 보고, 정貞을 겨울冬로 보아서 춘하추동春夏秋冬으로 해석하게 되는 것이다. 계절적인 변화로 오행을 해석하는 것이 원형이정元亨利貞의 단계로 해석하기 보다 더 쉽고 이해가 빠르기 때문이다.

 

명리학의 오행 작용은 춘하추동春夏秋冬의 법칙으로 해석하는데, 주역의 원형이정元亨利貞의 법칙과 완전히 일치한다. 봄은 먼저 시작하는 시기로 가장 활동적인 작용성을 가지고, 여름은 천지로 밝고 따뜻한 기운이 물의 기운과 함께 퍼짐으로 성장과 팽창의 작용을 가능하게 되고, 가을은 아름답고 고운 자태로 결실 을 거두어 들이는 수렴의 작용을 이루게 되고, 겨울은 생명을 정갈하게 보존함으로 내년 봄의 소생을 반드시 이루어 냄으로 천지의 법칙에 대한 약속을 지켜내는 작용을 이룰 수 있는 것이다. 이것이 오행 기운의 순환하는 자연법칙 속의 모습이다.

 

이렇게 해석을 해야 이해가 쉽다. 이런 자연 법칙으로 통해서 오행을 이해할 수 있어야 오행 상호간에 작용하는 합화合化의 법칙이나 합형충파해合刑沖破害와 같은 법칙을 제대로 이해할 수 있다. 한습寒濕과 조열燥熱의 정도를 구분할 수 있고, 오행 기운의 대소를 나눌 수 있는 것이다. 비슷한 사주를 지녔음에도 어떤 사람은 출세도하고 성공도 하는데 다른 사람은 불행한 삶을 살다가 일찍 세상을 떠나는 허망한 삶을 살게 되는 경우도 해석이 되는 것이다. 사주 차림새를 다른 말로 격국格局이라고 이야기를 할 수 있는데 격국이란 운명의 한계이고 범위를 의미하는 것이다.

https://youtu.be/VLPK54j-IS0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