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격과 일간日干 의미 , Personality와 사주일간,
성격과 일간日干 의미 , Personality와 사주일간,
***남석이 지은 책들 - 미래를 보는 창, 월지통변비법 1,2권, 초한시대인물평전 1,2, 3권, 골드게임 1, 골드워 2, 골드 체인3, 건곤문언전, 명리학 몸풀기 1권, 명리학 정리정돈 2권, 계사상전해석, 게사하전 해석, 나라를 망친 여인들, 명리학 몸 만들기 3권, 역사의 승자와 패자, 일본의 인물상, amazon book - GOLD GAME 1-6, -. 책구입처 : https://www.bookk.co.kr/chun2040
고대 그리스의 극장에서 사용하는 가면이라는 페르소나persona라는 단어에서 현재 인간의 성격性格으로 해석하는 Personality라는 단어가 생겨났다. 극장에서 연극을 할 때 배우 한 사람이 출연하는 여러 사람의 가면을 쓰고, 그 배역에 합당한 연기를 혼자서 할 때 사용하던 가면이 세월이 흐르며 한 사람의 인격人格이나 성격性格으로 굳어진 것이다. 이것이 서양인들이 생각하는 한 사람의 성격을 해석하는 의미이다.
여러 가면들 중에서 자신이 타고난 본성과 가장 잘 어울리고 적당한 가면을 선택해서 그것을 계속 사용하는 것이 인간의 성격으로 보았던 것이다. 가면은 밖으로 보여주는 것이고, 외면에서 오직 상대를 향하는 도구이다. 항상 바깥 외면을 향하고 있는 가면이 내면적일 수 없는 것은 지극히 당연하다. 서양인들의 성격이나 인격이란 그런 의미에서 순수한 자기 내면을 나타내기 보다는 타인에게 보여주기 쉽고, 편리하고, 비슷한 의도적으로 선택된 가면에 지나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서양인들은 본성과 겉으로 표현되는 성격의 불일치가 심각한 정신적 질병이나 문제를 일으키기 쉽고, 불안정한 성격을 지니기 쉬운 것이다.
동양인들의 성격은 명리학에서 각 사람마다 뚜렷하게 구별된다. 사주팔자의 주인이 되는 일간에서 그 사람의 타고난 천부적인 본성과 그에 따라 형성되는 오행의 본성이 결합해서 성격이 결정된다. 그런 일간 성격의 결정은 우주론적 오행법칙에 의한 것이고, 철저히 수학적이고, 오랜 세월의 경험과 더불어 통계적으로도 사실 증명이 가능한 영역에 속한다. 일간의 성격은 객관적으로 확인이 가능하고, 실제 그렇게 나타나는 것을 경험적으로 분명히 알 수 있기 때문에 스스로 필요에 따라 바꾸거나 선택할 수 없고 또 기질적으로도 안정될 수 있다.
동양인의 성격이 서양인에 비해 단순하거나, 무감각해서 그렇게 되는 것이 아니다. 자기 본성은 감출 수 없는 것이라는 사실을 동양인들은 알고 있기 때문에 가면으로 위장하거나 선택해야 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했던 것이다. 서양인들은 자신이 성격을 임의로 선택하고, 바꿔도 남들이 그 사실을 알 수 없기 때문에 그럴 수 있었던 것이다. 동서양인들의 단순한 성격 비교에서 본성을 이해하는 동양인의 자세가 더 순수하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그렇지만 타고난 본성은 임의로 바꿀 수 없는 것이라는 동양인들의 믿음은 쉽게 정체되기 쉽고, 타고난 본성과 다른 가면의 성격을 선택하는 서양인들은 더 활동적이고 적극적일 수 밖에 없는 것이다. 이런 동서양인들 삶의 자세가 문명과 기술 발전에 그대로 녹아 들었다. 현대까지 규모가 크고, 확장성이 큰 기술발전이 문명을 주도하던 시대에는 서양인이 흐름을 주도할 수 밖에 없었다.
그러나 지금부터 기술과 문명의 발전은 규모에서 정밀로, 동적動的에서 정적靜的으로 극한의 초정밀기술이 발전되는 시대로 변화되기 시작했다. 이것은 인간 본성에 진실되고, 거짓없는 동양인의 성격이 더 적합한 시대라는 사실을 의미하고 있다. 그 시대에 가장 적합한 민족은 동서양 문명이 융합되는 한반도의 우리 한민족이 가장 우선되는 소양과 자질을 가진 민족이라는 점은 분명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