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두原頭 흐름과 멈춤, 상생相生을 막는 육친과 소통,
원두原頭 흐름과 멈춤, 상생相生을 막는 육친과 소통,
***남석이 지은 책들 - 미래를 보는 창, 월지통변비법 1,2권, 초한시대인물평전 1,2, 3권, 골드게임 1, 골드워 2, 골드 체인3, 건곤문언전, 명리학 몸풀기 1권, 명리학 정리정돈 2권, 계사상전해석, 게사하전 해석, 나라를 망친 여인들, 명리학 몸 만들기 3권, 역사의 승자와 패자, 일본의 인물상, 골드 인 아이스1, 명리학에세이 모닝커피와 솜사탕, 책구입처 : https://www.bookk.co.kr/chun2040
사주팔자 오행의 상호작용에서 상생相生의 흐름이 중간에 그치지 않고, 두 차례를 넘어서기가 무척 어렵다. 세번 네 번의 상생 작용이 사주에서 일어나는 일은 생각만큼 쉽지 않은 일이다. 한번 또는 두번으로 대부분 오행이 서로 생하는 작용은 그친다. 사주에서 오행의 상생과 원두原頭 작용은 지난 1983강의에서 한번 거론한 주제이다.
막힘 없이 사주 오행의 본기운이 두루 흐른다는 주류불체周流無滯와, 오행이 서로 생生하는 작용을 쉬지 않는다는 상생불식相生不息이 원두原頭를 가장 잘 설명하는 구절이다. 마땅히 시작할 곳에서 시작하고 시기소시始其所始, 그쳐야 할 곳에서 그침을 이루니 종기소종終其所終, 큰 복과 긴 수명과 풍요로움과 존귀함이 복수부귀福壽富貴, 오래도록 순탄하게 끝없이 이어지리라 영호무궁永乎無窮의 구절이 오행 기운의 흐름이 얼마나 중요한 의미를 지니는 것인지 잘 말해주고 있다.
원두原頭의 흐름이 할아버지의 년주年柱와 부모의 월주月柱와 자기 본인의 일주日柱와 자식과 본인의 말년인 시주時柱에서 흐름을 시작하거나, 멈춤에 따라 해석이 다르고, 해당 육친六親에 따라 실제 운명에서 나타나는 작용이 차이가 난다. 원두原頭가 멈추는 위치位置에 따라 할아버지와 부모와 자신과 자식의 지난 상황을 판단하고, 육친六親에 따라 정확한 원인과 결과를 판단할 수 있게 된다.
원두原頭가 년주年柱에서 멈춘 경우에 육친이 정재正財나 정관正官이면 할아버지나 부모가 사업이나 관직에 근무했다는 사실을 해석할 수 있게 된다. 月柱라면 부모가 그런 일을 했을 것이고, 日柱라면 본인이 그렇게 했다는 의미이다. 만약 비겁比劫과 상관傷官이라면 성공하지 못하고 실패했을 것으로 해석하게 된다.
원두原頭가 상생의 긴 흐름을 멈추는 위치와 육친도 중요하지만, 더 큰 문제는 흐름이 짧은 상태에서 중간에 흐름이 막히거나 단절되는 사주가 대부분이라는 점이다. 이런 경우에도 원두原頭가 단절되는 위치와 육친에 대한 판단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일주日柱를 기준으로 년월주年月柱에서 흐름이 중단된 경우에는 초청년과 장년의 초입에 운세의 흐름이 중단되었음을 알 수 있고, 일시주日時柱에서 원두原頭의 흐름이 단절된 경우라면 장년과 노년에서 운세의 흐름이 중단되었음을 판단할 수 있다.
오행의 상생 흐름이 중단되면 운세는 급격한 하락세로 접어들게 된다. 원두가 끊어지면 사주 전체 기운이 막히고, 정체되어 진행되어, 스스로 나가야 할 방향을 찾지 못하고 엄청난 방황을 하게 되는 힘들고, 어둡고, 암울한, 고통스럽고 위험한 시기를 만나게 된다. 원두가 일시에 단절되는 것이 현실적으로 가장 중요하다. 단절된 오행의 육친이 인성印星이면 연장자에 의한 피해와 손해가 원인으로 흐름이 단절된다 보고, 사주와 운에서 인성印星이 물러나는 재성財星에서 단절된 기운은 이어지게 된다.
비겁比劫이 흐름을 끊으면 형제나 지인으로부터 문제가 되고, 식상食傷은 자식이나 후배나 조카로부터 손해를 입게 되고, 재성財星이 흐름을 단절시키면 아내로부터 문제가 비롯될 수 있고, 관성官星이 흐름을 막으면 관재官災를 입게 되는 것이다. 사주와 운을 잘 살펴 해당 육친을 극剋하거나 인화引化되면 끊어진 기운이 다시 연결되는 것이니 잘 살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