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책임 인과응보因果應報, 천간天干과 지지地支작용 이해,
생명책임 인과응보因果應報, 천간天干과 지지地支작용 이해,
***남석이 지은 책들 - 미래를 보는 창, 월지통변비법 1,2권, 초한시대인물평전 1,2, 3권, 골드게임 1, 골드워 2, 골드 체인3, 건곤문언전, 명리학 몸풀기 1권, 명리학 정리정돈 2권, 계사상전해석, 게사하전 해석, 나라를 망친 여인들, 명리학 몸 만들기 3권, 역사의 승자와 패자, 일본의 인물상, 골드 인 아이스1, amazon book - GOLD GAME 1-6, Gold In Ice1, -. 책구입처 : https://www.bookk.co.kr/chun2040
명리학에서 오행은 무형無形의 하늘 기운의 천간天干과 유형有形의 땅 기운의 지지地支로 양분된다. 인간으로 천간과 지지를 구분하면 천간天干은 정신精神의 영역이 되고, 지지地支는 물질物質과 육체肉體의 영역이 됨으로 음양陰陽으로 구별이 된다. 천간天干은 양陽이 되고, 지지地支는 음陰이 되는 원리가 구성된다. 생명生命은 정신과 물질이 결합된 상태를 의미하고, 천간과 지지가 결합된 형태로 생명을 지닌 모든 존재들을 이루어 낸다.
생명生命을 반복적으로 생멸生滅로 이끄는 힘과 원리는 인과응보因果應報의 법칙에 따른다. 자연계에서 존재하는 가장 강력한 생명과 죽음의 근본 에너지는 모두 인과응보의 법칙으로 작동된다. 인과응보因果應報와 업보業報란 의미의 카르마는 같은 의미로 생명을 근본적으로 지배하는 모든 법칙의 어머니가 되는 법칙이다. 힌두교의 카르마는 생명의 자기 책임법칙이다. 모든 결과는 원인이 있기 때문에 만들어지는 것이니 모든 결과는 자기 책임 한계에서 일어나는 결론이 된다.
자신이 만들지 않은 원인이 없으면 어떤 결과도 만들어질 수 없는 것이 원인과 결과의 인과因果 법칙이고 카르마이다. 인과법칙은 인간의 운명에서는 다양한 관계를 통해서 구체적인 결과로 나타난다. 생명체들은 환경 속에서 다양한 관계를 구성함으로 존재하기 때문에 모든 원인과 결과는 다른 모습으로 항상 나타나기 마련이다. 수 백년 이전의 원인으로 오늘 현재 결과가 나타나는 경우도 있기 마련이다. 자연법칙에는 절대로 잊혀지는 망각忘却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다.
한 사람의 오늘 현재의 모습은 당연하게 지난 인과因果의 결과이다. 어제까지 자기 생명의 책임으로 만들어진 원인에 의해서 나타나는 결과가 오늘 현재의 모습이다. 수천 윤회輪廻와 생명의 순환을 지나도 미처 청산하지 못한 인과는 현생에서 나타나는 모든 업보業報이고, 해야 할 숙제들이다. 사람들은 명리학을 공부하며 격국格局의 의미를 정확히 모른다. 왜 사주팔자에 격국格局을 반드시 결정해야 하는데 의문을 가지는 사람들도 많다. 운명의 격국은 업보가 주는 현생의 역할이고 숙제를 의미한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격국格局을 모르면 해야 할 숙제를 모르는 것이다. 왜 인간으로 태어났는지 이유를 모르고 평생을 살아가는 것이 격국格局을 모르는 결과이다.
천간天干은 영혼靈魂과 육체에 의한 정신精神의 영역으로 지지地支의 육체肉體와 하나로 묶어 생명生命을 이룬다. 모든 동식물이 그렇게 생명을 얻고 인간도 그렇게 부분이 된다. 천간天干은 인과와 카르마의 업보들을 현실적 존재인 지지地支에 전달한다. 그래서 인간을 포함한 모든 생명들은 자기 운명을 알거나 모르거나 상관하지 않고 인과因果의 결과를 나타내는 길흉화복吉凶禍福을 반복해서 겪게 된다. 인과因果의 법칙이 아니고는 어린 아이들의 선천성 신체불구나, 생존이 힘든 열악한 상황이나, 불행한 사건사고 등을 제대로 설명할 수 없기 때문이다.
모든 생명은 자기 책임으로 존재한다. 원인과 결과 모두 자기 책임이라는 의미이다. 이것이 인과因果의 법칙이다. 공자孔子는 곤坤괘 문언전에서 착한 선업善業을 쌓는 사람인 적선기가積善之家와, 악업惡業을 쌓는 적오지가積惡之家를 이야기했다. 경사慶事와 흉凶事를 결과로 이야기하는데, 그 선택은 자기 결정이고 책임이 되는 것이다. 수 천년이 지나고 인간의 생명이 수없이 윤회輪廻되어도 청산하지 못한 인과因果는 반드시 책임을 추궁 받게 되는 것이 자연의 법칙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