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이 나오는 괘, 화천대유火天大有 난리나는 이유,
대통령이 나오는 괘, 화천대유火天大有 난리나는 이유,
***남석이 지은 책들 - 미래를 보는 창, 월지통변비법 1,2권, 초한시대인물평전 1,2, 3권, 골드게임 1, 골드워 2, 골드 체인3, 건곤문언전, 명리학 몸풀기 1권, 명리학 정리정돈 2권, 계사상전해석, 게사하전 해석, 나라를 망친 여인들, 명리학 몸 만들기 3권, 역사의 승자와 패자, -. 책구입처 : https://www.bookk.co.kr/chun2040
주역 괘 순서는 두 괘씩 앞의 괘와 뒤의 괘를 반대로 엎어 놓은 형태로 순서를 매긴다. 13번째 천화동인天火同人 괘를 앞뒤를 뒤집어 놓으면 다음 순서인 14번째 괘 화천대유火天大有괘가 된다. 천화동인 괘와 마찬가지로 화천대유 괘 역시 하늘의 보살핌으로 만물이 풍요롭게 성장해서 아름다운 모습으로 만사가 형통하다는 의미를 지닌다. 화천대유의 형통함은 위가 불이고 아래가 하늘이 되어 세상이 밝음으로 군자이알악양선君子以遏惡揚善 순천휴명順天休命을 이룬다. 이 구절의 의미는 지도자가 나쁜 일은 막고 착한 일을 세상에 드러내서 하늘의 뜻에 기쁘게 순종한다’는 뜻이다. 나쁜 일을 못하게 막고, 좋은 일은 세상에 널리 알려 칭찬받게 하는 것이 하늘의 뜻을 기쁘게 따른다는 의미이다. 문제는 사업하는 사람들이 정말 괘를 참 잘못 선택했다는 생각이 끊이질 않는다. 참 몰라도 너무 몰라서 슬프지만 이런 덜된 무식이 사람을 잡아도 이것이 하늘의 순리가 된다.
모든 일은 큰 돈을 벌기 위해 여러 명이 모여 음모를 꾸미는 일에서 문제가 생기게 된다. 모여서 그런 나쁜 계획을 꾸미지 않으면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구절이 뒤를 따른다. 첫 효부터 경고를 하고 들어간다. 무교해비구無交害匪咎라는 구절인데‘그런 사귐이 없으면 재앙도 없다’라는 의미이다. 나쁜 생각을 가진 사람들과 모여 작당 않으면 재앙을 피할 수 있다는 뜻이다. 그래서 어렵고 힘들게 세상을 살아가야 허물이 없다고 경고가 계속된다. 간칙무구艱則無咎란 어렵게 해야 뒷 탈이 없다는 말이다. 쉽게 왕창 무엇을 도모하려면 반드시 급체를 하게 된다. 하늘을 어떻게 속일 수 있나.
작당한 계획이 실행되어 결실이 손에 들어오게 된다. 거대한 트럭에 왕창 번 돈을 가득 적재하는 모양이 두번째 효사에 나온다. 참 놀라운 구절이다. 대차이재大車以載 적중불패야積中不敗也라는 공자의 말씀이다. 큰 마차에(대형 트레일러 정도다) 돈을 가득 실었는데 가운데 잘 실어 놓아서 큰 문제가 없다, 는 의미이다. 이 구절은 공용사업을 해서 엄청난 이익을 챙겼는데 사전에 계획한 대로 적절하게 균형을 잘 잡아 놓아서 당장은 별탈이 없다는 말이다. 참으로 반가운 순간이고, 참가자 모두가 기뻐할 시간이 된 것이다는 공자의 표현이 멋있다. 문제는 이게 끝이 아니라는 점이다.
공용형우천자公用亨于天子 소인해야小人害也라는 구절에 숨이 턱 막힌다. 공용公用은 공익公益으로 백성을 위해 바르게 처리하는 일은 천자의 몫이니 소인에게는 해로움이다,는 의미이다. 국민을 위한 공적인 사업은 대통령의 일이라는 의미이다. 공용 공익사업에서 나쁜 계획으로 왕창 이득을 보고 거대한 트레일러에 돈을 꽉 채웠다는 것은 소인들의 범죄로 해롭게 된다는 의미가 된다. 소인의 해로움은 처벌을 받는 다는 의미가 아니고 뭐겠는가? 천자는 현대의 대통령이 아닌가? 곧고 바르게 국민을 위한 사업을 수행할 대통령이 사익을 취한 것은 나쁜 소인의 행동이고, 벌을 받아 마땅한 해로움 이라는 공자의 무거운 꾸짖음이다. 주역에서 군자君子가 아니고 천자天子가 나오는 괘는 참 드물다. 천자가 나온다. 천자天子는 대통령인데 왜 공용公用사업을 이야기하면서 총리 정도인 군자君子가 아니고 대통령이 언급되는지 주목해볼 일이다. 공자는 오늘의 문제를 예견한 것인가?
맨 끝 효에 하늘이 나서서 스스로 돕는다는 의미로 자천우지自天祐之 구절이 있다. 왜 하늘이 자발적으로 스스로를 돕는 것일까? 공용公用사업에서 대차이재한 소인의 행위를 잘했다고 하늘이 스스로 절대로 돕지 않기 때문에, 이 구절은 하늘은 스스로 자신의 밝음을 나타낸다는 의미로 해석해야 한다. 감추고, 은밀하게 숨어서 음모를 꾸민 일들을 밝은 태양아래 환하게 노출시키는 것이 하늘이 스스로 부끄럽지 않는 일다. 하늘이 스스로 밝힐 일을 공정을 떠드는 법가法家들이 앞장서서 소인 행세를 했다. 바르고 공정한 법法을 사익을 위해 사용한 이들을 하늘이 어찌 그 잘못을 용서할 수 있겠는가? 여러 사람들이 화천대유火天大有를 해석하라 주문을 해서 계속 순서를 이어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