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1. 14. 09:23ㆍ카테고리 없음
팔자와 환경의 관계, 초기조건 의존성과 운명,
***남석이 지은 책들 - 미래를 보는 창, 월지통변비법 1,2권, 초한시대인물평전 1,2, 3권, 골드게임 1, 골드워 2, 골드 체인3, 건곤문언전, 명리학 몸풀기 1권, 명리학 정리정돈 2권, 계사상전해석, 게사하전 해석, 나라를 망친 여인들, 명리학 몸 만들기 3권, 역사의 승자와 패자, 일본의 인물상, 골드 인 아이스1, 명리학에세이 모닝커피와 솜사탕, 책구입처 : https://www.bookk.co.kr/chun2040
1960년대 기상학자에서 시작된 카오스 이론 Chaos theory은 미래를 예측하는 현대 서양인들의 명리학 이론이라 해도 틀리지 않는다. 그렇지만 카오스 이론은 전자기학이나 양자역학 보다 한 발 더 나아가서 신神도 버릴 만큼 어렵고 난해한 학문이라는 중론이 지배적이다. 카오스 이론의 중심은 초기조건 민감성인데 이를 잘 나타낸 이론이 베이징에서 나비가 날갯짓을 하면 뉴욕에서 태풍이 일어난다는 나비효과이다. 이 이론의 핵심은 어떤 사건이 발생되는 초기 조건을 상세하게 파악할 수 있으면 그 사건의 결과를 예측할 수 있다는 이론이다.
카오스 이론에서 초기조건의 의존성은 민감성으로 표현되기도 하는데 의미는 다르지 않다. 명리학에서 늘 건너 뛰는 환경環境에 대한 문제가 바로 이 초기조건 의존성과 닮은 구석이 많다는 점이 오늘의 주제가 된다. 명리命理의 의미는 하늘로부터 받은 명령인 명命을 이루고 통제하는 법칙인 리理가 서로 결합된 단어로, 인간의 물질적 한계와 의지意志를 넘어서는 의미를 지닌다. 그러나 운명運命은 하늘의 명령이 지상에서 한시적인 운運으로 실현되기 때문에 인간의 물질적 한계와 의지意志에 포함된다. 명리命理는 인간의 본성本性 넘어 초월적超越的인 의미가 되고, 운명運命은 인간 본성本性이 포함하는 자위적自爲的인 의미가 된다.
한 인간 이 출생하면서 얻게 되는 사주팔자四柱八字는 년월일시年月日時에 의한 일종의 바코드 Barcode이다. 불변의 사주팔자四柱八字란 말 그대로 한 인간에 대한 하늘의 명령 일체를 내장한 바코드가 분명해서, 명리命理라는 표현이 정확하다. 그러나 인간은 시간인 시時와 공간의 방方의 한계속에서 살아가야 하는 존재이기 때문에 시공간時空間으로부터 크고 작은 영향을 받기 마련이다. 그렇게 영향을 받게 되는 시공간時空間을 한 인간을 둘러 싼 한계인 환경環境이라 부른다. 환경環境의 차이 때문에 똑 같은 사주를 지녔지만 한 사람은 조선을 개국한 태조가 되었고, 다른 한 사람은 벌떼를 관리하는 양봉업자가 될 수 있는 것이다.
장군 집안에 태어난 이성계는 사람의 무리를 거느린 왕이 될 수 있었지만, 산촌에서 벌떼를 키우는 사람은 벌떼를 기르는 양봉하는 사람이 될 수 밖에 없는 가변성이 운명에 작용한 것이다. 이것은 시간이 갈수록 초기조건이 점차 증폭되는 나비효과로 작용된 결과이다. 그래서 사람이 나면 서울로 보내고, 말이 나면 제주도로 보내라는 말이 생긴 이유이다. 환경의 한계를 넘어설 수 있는 운명의 자위적인 요소를 발휘할 수 있도록 유학을 보내라는 조언을 한 것이다. 카오스에서 초기조건의 민감성을 완벽하게 채울 수 있으면 미래예측은 충분히 가능한 일이다. 그러나 그 조건을 완벽하게 채우는 일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미래예측은 불가하다.
명리命理와 운명運命 두 단어는 비슷한 의미이지만 결론은 완전히 반대이다. 신神에 의한 타의他意와 자기 본인의 자의自意가 작용될 수 있는 여부에서 완전히 다른 방향이 된다. 인간은 자기 운명에 주도적이고 자위적인 가능성을 반복되는 운運과 유동적인 환경環境에서 찾을 수 있다. 어느 쪽을 선택할 것인가는 순수하게 자기 본인이 결정해야 할 몫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