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6월 17일부터 22일까지 6월 셋째 주일 주역괘 해석,

2024. 6. 17. 08:41카테고리 없음

728x90
반응형

2024년 6월 17일부터 22일까지 6월 셋째 주일 주역괘 해석,

 

2024 6 17일부터 22일까지 6월 셋째 주일 주역괘 본괘本卦 51진위뢰震爲雷를 잡고, 4효가 움직인 변괘變卦 24지뢰복地雷復을 얻고, 호괘互卦로 39수산건水山蹇을 취하게 됩니다.

 

은 벼락이고 하늘에서 땅을 울리고 사람들을 두려움에 떨게 하는 뇌성벽력을 의미합니다. 진震은 이른 봄철에 생명이 분출하는 형세이고, 만물이 봄에 떨쳐 일어나는 모양이고, 앞으로 전진하는 기상으로 모든 일에서는 형통함이라 해석하게 됩니다. 사람을 두렵게 하며 천지를 울리며 다가오는 진震의 형상을 가리켜 진래혁혁震來虩虩이라 하고, 혁혁虩虩은 벼락과 천둥소리에 사람들이 눈을 크게 뜨고 두려워하는 모습을 나타내는 글자입니다. 진震은 사람을 놀라게 하는데 그치지 않고, 놀라서 경계하게 함이 복福이 된다는 공치복야恐致福也로 진행됩니다. 주역에는 4개의 진震괘가 있어, 봄철에 하늘을 울려 만물을 진작시키는 춘뢰春雷를 의미하는 뇌지예雷地豫가 있어 뭇생명들이 벼락치듯 땅 위로 치솟아 오르는 광경을  뇌출지분예雷出地奮豫라 합니다. 여름철 소나기에 하늘을 울리는 하뢰夏雷는 뇌천대장雷天大壯으로 하늘의 대장大壯이라 불리게 됩니다. 가을철 하늘의 추뢰秋雷는 택뢰수澤雷隨가 되어 풍성한 추수 끝에 축제의 시간입니다. 이중에서 늦겨울 진震은 진괘震卦가 두개 겹쳐 백리까지 울린다는 진경백리震驚百里로 가장 강력한 기운을 나타내게 됩니다.

 

진震은 일을 실제 진행하는 경우 바쁜 분동奔動이 되어 길吉이 되고, 일의 실체가 불분명하거나 정체된 상태의 경우 흉凶이 되어, 길흉吉凶은 일의 상태에 따라 다르게 판단됩니다. 진震은 무형의 기운氣運이기 때문에 간접적이고 정신적인 영역의 일은 순탄하고, 실리를 챙기는 일에는 부족함이 따르고 생각대로 진행되지 않아 화가 나는 상황을 만나기 쉽고, 생활속에서도 변동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은 옛날에 사람이 죽으면 지붕에 사람이 올라가 복복복復復復을 외치는 원리와 같아서 다시 윤회輪廻로 돌아오길 기원하는 간절한 하소연입니다. 자월子月 동짓날 일양시생一陽始生하는 것이 복復이기도 합니다. 다시 살아난다는 부활復活에서 돌아올 복復자를 사용하는 원리가 됩니다. 복復괘 괘사에 칠일만에 다시 돌아오니 갈 곳이 있으면 유리하다는 칠일래복七日來復 이유유왕利有攸往 구절이 나옵니다. 7일 뒤에 중단되었거나, 끊어졌던 일이 다시 연결되고 시작되어 정상적인 본 궤도로 진입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건蹇은 눈 앞의 험한 상황을 보고 멈출 수 있으니 지혜로운 것이다는 견험이능지見險而能止 지의재知矣哉 구절이 괘사에 나옵니다. 능히 멈추고 그쳐 운과 때를 기다려야 할 시기입니다.

 

본괘本卦 51진위뢰震爲雷는 외괘 진뢰震雷 내괘 진뢰震雷으로 움직인 4 효사에 천둥과 벼락이 진흙에 빠지니 빛을 잃는다는 진수니震遂泥 미광야未光也 구절이 나옵니다. 상괘의 주효가 구덩이에 빠진 상황이 되어 일이 중단되고, 진행하던 계획이 멈추게 되는 상황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움직이지 않는 것이 최상책이 됩니다. 무리하게 움직이면 패착이 되고, 돌이킬 없는 실수로 흉凶이 됩니다.

 

변괘變卦 24지뢰복地雷復은 외괘 곤지坤地 내괘 진뢰震雷으로 거듭 일을 반복함으로 마침내 7 뒤에 회복할 있음이다는 반복기도反復其道 칠일래복七日來復 구절이 나옵니다.

 

호괘互卦 39수산건水山蹇은 외괘 감수坎水 내괘 간산艮山으로 어려움에 처한 군자는 시기에 스스로를 돌아보는 수양을 하고 덕을 닦는 반신수덕反身脩德을 행하게 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