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9일부터 5월 4일까지 주간 주역괘 해석,

2024. 4. 29. 10:45카테고리 없음

728x90
반응형

2024년 4월 29일부터 5월 4일까지 주간 주역괘 해석,

2024년 4월 29일부터 5월 4일까지 주간 주역괘를 본괘 54 뇌택귀매雷澤歸妹를 취하고, 상효가 움직인 변괘 38 화택규火澤睽를 얻고, 일의 진행을 보는 호괘 63 수화기제水火旣濟를 취합니다.

 

귀매歸妹는 못 위에 뇌성이 울리는 형상形象으로, 진震은 동방東方에 속하고 택澤은 서방西方이 되어 서쪽의 처녀가 동쪽의 장남에 시집오는 모습이고, 태양이 서편西偏에 지고 밤을 지나 동편東偏 새벽에 도달한 상이 되어 곤괘坤卦의 동북에서 힘든 어려움을 내려 놓음은 마침내 경사스러운 일을 이룬다는 동북상붕東北喪朋 내종유경乃終有慶이 이루어지는 이치가 들어있습니다.

귀매歸妹는 나이 어린 딸과 젊은 처녀로서 마감인 종終이 되고, 성인으로 아내와 어머니로 출발인 시始가 되어, 인생에서 가장 큰 변화를 앞둔 시기임을 인지종시야人之終始也로 말해줍니다. 귀매歸妹는 젊은 처녀가 시집을 통해서 운명적인 변화를 맞이 하듯 운명적인 변화를 눈앞에 둔 시점이 되어, 군자는 스스로 믿음을 굳게 지님으로 오래 할 수 있지만, 믿음을 버리고 잘못하면 뜻이 막혀 망亡하게 됨을 안다는 군자이君子以 영종지폐永終知敝 구절에서 변화를 앞두고 마음가짐을 다듬게 됩니다.

규睽는 눈으로 측량하는 것이고, 옳고 바름을 가늠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괘상에서 불은 위로 타오르고, 물은 아래로 흐름을 원함으로 서로 어긋남과 충돌과 불화를 의미합니다. 군자는 서로 충돌하고 다른 이견과 상황을 모아 하나로 통합하는 화동和同을 통해 반대의견을 수렴함으로, 앞으로 전진하는 계기와 원동력으로 삼는 지혜를 이끌어내는 것입니다.

기제旣濟는 이미 큰 일은 형통하게 처리된 상태이고, 작고 자질구레한 일들만 남은 상태를 의미합니다. 모든 일은 한 단락이 마감되면 다시 새로운 국면으로 접어들어 어지러운 일들이 물밀듯이 시작되는 것이 세상의 이치입니다. 만물은 멈출 수 없고, 정지되면 소멸되기 때문에 복福도 없고, 화禍도 없게 됩니다. 군자는 사물의 이런 본성을 알아서 걱정되고 근심되는 일을 미리 생각해서 막는다는 사환이예방지思患而豫防之를 실행하는 것입니다.

 

본괘 54 뇌택귀매雷澤歸妹는 외괘 진뢰震雷☳에 내괘 태택兌澤☱으로 상육효에 광주리를 받아도 속이 빈 광주리이고, 칼로 양을 찔러도 피가 없다는 승광무실承筐无實 규양무혈刲羊无血로 이롭지 않다는 효사가 나옵니다. 소득과 결실을 거두지 못하고, 예상과 다른 결과에 직면한다는 의미가 됩니다. 상육효가 움직이면 변괘 화택규火澤睽가 됩니다.

 

변괘 38 화택규火澤睽는 외괘 이화離火☲에 내괘 태택兌澤☱으로 상구효 효사에 군자가 일이 어긋나서 외롭고 고독한데 진흙을 뒤집어 쓴 돼지와 귀신을 가득 실은 마차를 발견한다는 규고睽孤 견시부도見豕負塗 재귀일거載鬼一車 구절을 이어서, 도적이 아니고 청혼을 하러 오는 것이니 비를 만나 깨끗이 씻으면 즉시 길하리라 비구혼구匪寇婚媾 왕우우즉길往遇雨則吉 구절이 나옵니다. 이를 해석한 공자는 비를 만나 길하다는 것은 군자의 모든 걱정과 의심이 사라지는 일이다는 우우지길遇雨之吉 군의망야群疑亡也로 의미를 분명히 하고 있습니다.

 

호괘 63 수화기제水火旣濟는 외괘 감수坎水☵에 내괘 이화離火☲로 끝남에서 시작으로 이어짐을 대비해야 함을 요구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