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 62견見과 윤회輪廻, 삼세三世와 본견本見과 말견末見,

2024. 2. 28. 07:30카테고리 없음

728x90
반응형

불교 62견見과 윤회輪廻, 삼세三世와 본견本見과 말견末見,

***남석이 지은 책들 - 미래를 보는 창, 월지통변비법 1,2권, 초한시대인물평전 1,2, 3권, 골드게임 1, 골드워 2, 골드 체인3, 건곤문언전, 명리학 몸풀기 1권, 명리학 정리정돈 2권, 계사상전해석, 게사하전 해석, 나라를 망친 여인들, 명리학 몸 만들기 3권, 역사의 승자와 패자, 일본의 인물상, 골드 인 아이스1, amazon book - GOLD GAME 1-6, Gold In Ice1, -. 책구입처 : https://www.bookk.co.kr/chun2040

 

불교에는 부처님의 설법 이전에 존재했던 62개의 사상과 이론들을 집대성한 것을 62견見이라 부른다. 62見의 사상과 이론들 대부분은 과거와 현재와 미래의 삼세三世에서 인간 존재의 윤회輪廻와 전생前生과 현생現生과 내생來生의 앎에 대한 내용들이었다. 불교 경전에서 외도外道로 알려진 62견見 이론들에 대한 부처님의 설법이 큰 의미를 지니기 때문에 잠깐 소개를 한다.

 

겁劫이란 불교의 용어는 인도 산스크리트어 칼파로, 우주가 창조되었다 소멸하는 기간의 반복을 의미한다. 단순한 의미로는 낮과 밤을 의미하고 끝없이 지속되는 현상을 말한다. 현대인들이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면, 한 사람이 태어나서 죽음을 맞는 기간과 윤회의 반복으로 해석하는 이해가 빠르다.

62견의 첫째 사상은 본겁본견本劫本見 18견見이 되는데, 본겁本劫이란 과거를 의미하고, 현생 이전의 전생前生을 말한다. 이 전생의 기억을 들고 윤회에 대한 이론을 펼친 것이 본겁본견本劫本見이다. 과거 전생前生을 4단계로 구분한 4상론常論으로 해석한다.

 

과거의 작용은 반드시 미래의 작용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전생前生의 반대로 내생來生의 앎이 나타난다. 내생來生의 앎은 두번째 사상으로 말겁말견末劫末見의 44견見을 이룬다. 현생現生은 전생과 현생이 겹치는 중간부분으로 양측에 포함된 것으로 본다. 말겁末劫은 미래의 삶으로 내생來生을 의미하고, 현생現生 이후 윤회하는 다음 생生을 의미한다. 말견末見은 내생來生의 삶을 전생과 현생에서 추론해서 윤회輪廻에 대한 이론을 밝힌 것을 말한다.

 

4상론常論에서 1상론常論은 인간이 과거 20겁劫의 삶에 대한 기억을 전부 갖고 자신과 우주가 영원불멸永遠不滅하다고 결론 내리는 것이다. 2상론常論은 인간이 40겁劫의 삶의 기억을 간직하고 영원불멸의 결론을 내리는 것이고, 3상론常論은 인간이 80겁劫의 삶의 기억을 전부 간직하고 자신과 우주가 영원불멸하다는 결론을 내리는 것이다.

4상론常論은 삶과 죽음의 경험을 넘어서서 자신과 우주는 영원불멸하다 추론함으로 결론을 얻는 것을 말한다. 무수한 삶과 죽음을 경험한 이후에 인간은 자신과 우주가 영원불멸한 존재라는 사실을 인식하게 된다는 의미가 되는데 이 결론은 단계별로 큰 차이를 지닌다는 사실을 밝히고 있다.

 

4상론常論은 고대 이집트와 헬레니즘 그리스 철학에서 영혼불멸설靈魂不滅說의 기원으로 작용하게 된다. 이 학설은 유대교에서 기독교의 바울을 통해 다시 영혼불멸靈魂不滅의 교리로 안착하게 된다. 인간은 생명과 죽음의 윤회 과정을 반복함으로 첫 단계에서 과거의 일은 알지만 미래의 일은 모르지만 자신과 우주는 불변으로 존재한다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

두번째 단계에서 인간은 과거는 모르지만, 다음생에 태어날 장소를 알고, 살아갈 과정의 미래를 알게 됨으로 자신과 우주의 유한성과 소멸을 인식하게 된다. 세번째 단계에서 과거와 미래의 모든 생성과 소멸을 알게 됨으로 자신과 우주의 영원불변을 인식하게 된다. 네번째 단계에서는 상론常論의 모든 결론을 취합해서 해석하고 추론함으로 자신과 우주가 영원불멸의 존재임을 깨닫게 된다.

현대인들은 자신의 삶이 단 한번의 생명으로 완전히 소멸되는 존재로 인식하고, 자기 마음대로 이번 생을 살아도 아무런 뒷 탈이 없을 것이라는 어리석고 무모한 확신을 가지고 살아간다. 그렇지만 그런 생각이 잘못되었음을 동서양의 모든 종교와 철학과 사상들이 분명하게 밝히고 있다. 올바른 삶을 살아가야 할 이유가 다음 내생來生이 현생現生에 직접 연결되어 이어지기 때문이다.

https://youtu.be/3a2yy451IPI?si=LodtuSi2DKMzmXDg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