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3. 30. 08:36ㆍ명리학과 사주팔자
변화가 진짜 싫다, 주관적인 신강身强 의타적인 신약身弱,
***남석이 지은 책들 - 미래를 보는 창, 월지통변비법 1,2권, 초한시대인물평전 1,2, 3권, 골드게임 1, 골드워 2, 골드 체인3, 건곤문언전, 명리학 몸풀기 1권, 명리학 정리정돈 2권, 계사상전해석, 게사하전 해석, 나라를 망친 여인들, 명리학 몸 만들기 3권, 역사의 승자와 패자, 일본의 인물상, 골드 인 아이스1, amazon book - GOLD GAME 1-6, Gold In Ice1, -. 책구입처 : https://www.bookk.co.kr/chun2040
바꾼다는 말은 실제 행동으로 옮기기 참 어려운 주문이다. 변화變化는 필요한 시기에 바뀌는 것을 의미하는데 변화가 제때에 일어나지 않으면 더 큰 개혁改革이 나타나게 되고, 자발적인 개혁改革도 나타나지 않으면 마침내 힘에 의한 혁명革命이 강제되는 것이 순리이고 하늘의 이치가 되어, 옛 것을 개선改善해 새로운 것을 따르게 하는 개구종신改舊從新을 이루게 된다. 이것은 모든 사람들은 습관에 젖어 바꾸는 것을 두렵게 생각하고 회피하고 현실에 안주하려는 집착을 말한다.
주역 택화혁澤火革 괘는 공자의 해석으로는 지극히 당연한 변화인 혁이당革而當을 수용하는 자세가 잘못을 고치고 그 잘못을 뉘우치는 일이라는 점을 기회내망其悔乃亡의 구절로 분명히 하신다. 주관主觀이 강한 본성을 지닌 사람은 자신의 판단과 소신에 따라 변화를 실행하고, 자기 자신을 나태와 악습의 구덩이에서 끌어낸다. 그러나 매사 의타적依他的이고 남에게 의존하는 본성을 지닌 사람들은 자신의 나쁜 습관을 알고 있으면서 변화를 회피하고 주위 사람들의 눈치를 살피고 변명거리를 길게 늘어 놓는 것으로 실행을 회피하는 것이다.
사람들은 별일 없이 현실에 그대로 안주하는 것이 오래된 습관이라는 사실을 지나친다. 그리고 변화를 겁내고 바꾸기 위해서 무엇을 시도한다는 사실을 회피하고 도망치고 싶어 한다. 달아나고 싶은 마음이 도전해서 좋은 결과나 성공을 얻는다는 기쁨에 우선하는 것이다. 그래서 성공도 실패도 아닌 회색지대인 현실에서 숨어있고 싶은 것이다. 그래서 털고 나서지 못하고, 해 보겠다는 의지를 가질 생각조차 하지 않게 된다. 남보다 가난해도 돈을 벌기 위해 세상을 향해 나갈 용기와 의지가 없는 사람들이 예상외로 너무 많다.
명리학에서 이런 본성을 지닌 사람들을 신약身弱한 본성을 지닌 사람으로 해석하는데 일간이 약弱한 사람에서 유독 많이 나타나는 성향이 된다. 한번 시도해보고 실패를 경험한 사람들 역시 그 실패의 그늘에서 습관같이 안주하려는 성향을 나타내는 경우가 많다. 자책하고 후회하는 것이 그런 습관이 다르게 위장한 것에 지나지 않는다. 이런 사람들의 인생은 변명으로 차고 넘친다. 자리에 뭉개고 앉아서 핑계거리만 찾는 쓸모없는 사람들은 자연스럽게 성공한 인생과는 점점 거리가 멀어진다. 현실에 나태하고 변화를 회피하면서 기회를 잡고 성공으로 이끌어 나갈 수는 없다.
현실에 머물고 안주하는 습관은 주역 수풍정水風井괘에서 확인할 수 있다. 우물은 물을 퍼내고 청소하기가 힘들기 때문에 청소를 미루게 되면 우물에 진흙이 끼어 마실 수 없는 물이 되는 정니불식井泥不食의 상태가 된다. 우물 청소를 않고 이런 물을 마시면 결국 병에 걸려 죽음을 맞이하게 되기 때문에 변화와 개혁의 필요성이 나타나게 되는 것이다. 청소를 미루고 계속 나쁜 수질의 우물물을 마시는 것이 현실에 안주하고 성공의 가능성에서 달아나려 하는 심약한 마음이 된다.
신강身强과 신약身弱의 차이는 운명에 직면하고 대응하는 자세부터 다르다. 도전할 것인가 현실에 안주할 것인가 결정에서는 더 큰 차이를 나타낸다. 망설이고 변명하지 말고 무엇보다 겁내지 말고 가능성을 받아들이고 용기와 힘을 내서 변화의 흐름에 몸을 던져야 행복한 인생과 멋진 삶을 살아갈 기회를 당당하게 손에 쥘 수 있게 된다. 대신 사악한 길을 피하고, 항상 올바르고 상식적인 길을 가야 제대로 된 성공에 도달하게 된다. 나태한 현실에 안주하지 말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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