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인생이란 무엇입니까?

2021. 9. 24. 23:01카테고리 없음

728x90
반응형

 

1.   인생이란 무엇입니까?

 

 

인생은 맞춤형 체험 여행이다.

인생이란 무엇이냐는 질문을 받으면 당연히 말문이 막힌다. 간단하게 설명하기에 그 질문이 너무 엄청나고 복잡하기 때문에 답변이 망설여지고, 쉽게 손에 잡히지 않는다. 그만큼 덩치가 크고 복잡하고 어마어마한 질문이기 때문이다. 간단한 대답이 우스워지는 질문이다. 그러나 필자의 대답은 이렇다.

 

인생은 쉽게 말해서 개인별 맞춤 체험 투어 관광이라 보면 된다. 다만, 그 관광 코스가 맞춤형이다 보니 제각각 다르고, 체험의 코스가 모두 차이가 난다는 점이 특별하게 보인다. 그러나 여행을 출발하는 순간 정해지는 일정표대로 차질 없이 진행된다는 점에서는 모두 동일한 투어 조건이 된다. 어느 한 사람이라도 사전에 정해 놓은 일정을 마음대로 변경하거나 함부로 벗어 날 수 없다는 점도 유난스럽다.

 

모든 사람들은 인생이란 맞춤형 체험 투어를 출발하기 전에 상세한 일정표가 짜지는데, 이것은 국내 관광이던 혹은 해외 관광이던 한번쯤 다녀온 사람들이라면 모두 알고 있는 순서이다. 날짜 별, 시간 별로 코스와 일정이 짜여 지게 된다. 그런 면에서 인생과 관광여행이 다르지 않다는 말이다. 특별히 체험형이다 보니 힘들기고 하고, 재미있기도 하는 양념이 곁들여진다.

 

일정과 체험 코스가 마음에 드는 경우에는 관광과 같이 불만이 적은 편인데, 특히 체험 코스가 힘들거나 어렵거나 고통스러우면 불만이 많아지게 된다.  일정표는 매우 촘촘한데 2시간 간격으로 빈틈없이 짜여 있다. 이 일정표를 두고 운명이라 부르는데 운명이란 결국 일정표대로 여행이 차질 없이 진행되는 과정이라 보면 무리가 없다. 다만, 이 여행에서는 가이드나 여행에 직접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사람들이 곁에 없다는 점이 아쉽지만, 주변에 항상 함께하는 부모와 형제 그리고 가족들이 그런 역할을 해 주는 사람들이라 보면 이해가 쉽다.

 

모든 사람들의 코스와 체험 일정은 완전히 다르다. 같은 부모를 둔 형제나 자매 사이라 해도 투어의 코스와 체험 코스는 철저하게 차이가 나고 달라진다. 왜 그런 일이 생기게 되는 것일까? 그것은 모든 사람들이 단 한번의 여행을 하지 않기 때문이다. 여행을 즐기는 사람들은 자주 여행을 하고, 여행을 할 때 마다 다른 목적지를 선택하고, 다른 투어를 하는 것과 다르지 않다. 사람들은 여러 번 그것도 아주 많이 여행을 하게 된다. 다만 지난 번에 여행의 기억을 간직하지 못하고, 완전히 새로운 여행을 하게 된다는 점이 차이가 난다.

 

여행의 일정과 코스가 저마다 각각 다른 이유는 지난번 여행 코스와 깊은 연관성이 있다. 지난 번 여행에서 미처 정산하지 못한 경비와 손실 부분에 대한 정산을 이번 여행에서 말끔하게 정리를 해야 되기 때문에 모든 사람들의 여행 코스와 체험 과정이 이상하리 만큼 차이 나고 다양해지는 것이다. 사람들은 지난 여행의 기억이 없기 때문에 현재 투어에서 힘든 과정과 이유 없는 청산 작업에 불만을 가지게 되는 경우가 너무 많다. 그러나 모든 사람들의 여행을 관리하는 입장에서는 공정하게 여행을 관리할 수 밖에 없는 일이다.

 

하나 분명한 것은 이 체험 투어 여행에서 불공평한 일은 없다는 사실이다. 모든 일은 사필귀정事必歸正의 큰 법칙과 여행 룰을 따르게 된다는 점을 반드시 이해를 해야 한다. 인생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대답이 쉽게 이해되었는지 알 수 없지만 현실적으로 설명하면 그렇게 된다.

 

인간으로 태어난 존재는 누구나 자신의 삶에 대한 깊은 의문을 가지게 된다. 자신의 인생에서 만족을 하는 경우이던 아니면 불만을 가진 경우이던 간에 의문은 찾아오게 된다. 단순한 대답으로는 도저히 설명이 불가능한 너무 광범위한 질문이 된다. 그래서 철학이나 인문학이 그 답을 찾고 다듬기 위해 발달되는 것이다. 인간이 자기 인생에 대해 의문을 가지는 것은 지극히 당연한 일이다. 이 문제에 답을 찾는 과정에서 바른 인생의 길을 발견하게 되기 때문에 이 질문은 언제나 큰 값어치를 지닌다.

 

728x90
반응형